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공정한 배달생태계 조성 위해 배달대행사 인증제 도입하자" - 구교현 팀장, ‘플랫폼 배달노동자 정책토론회’서 "배달노동자 정기조사 필요" 주장
  • 기사등록 2020-10-22 17:50:35
기사수정

22일 경기도의회에서 '플랫폼 배딜노동자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사진=박영신 기자)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플랫폼 배달노동자의 고용안전망 확충과 공정한 플랫폼 사업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 경기도가 배달대행사 인증제를 도입하고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구교현 라이더유니온 기획팀장은 22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플랫폼 배달노동자 정책토론회’에서 ‘플랫폼 배달사업과 관련 경기도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구교현 기획팀장은 “플랫폼본사는 갑이라면 배달대행사·배달노동자는 을인 관계로서 ‘기울어진 운동장’을 형성하고 있다”며 “경기도 플랫폼 배달노동자 지원의 목표와 방향은 공정한 배달생태계 조성이 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경기도형 모델을 만들어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 그는 “지자체 차원에서 규제보다는 배달대행사 인증제를 도입해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이 더 적합할 것”이라며 “무사고 이력, 보험 가입율 등을 토대로 인증업체를 선정하고 인증업체에 대해서는 광고 지원과 배달노동자 쉼터 확보 지원 등을 추진하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오토바이 수리처에 대한 법정 기준이 전혀 없다 보니 수리처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다”며 “자체기준을 갖고 투명하게 운영하는 곳들을 배달대행사 등에 소개해 윈윈하게 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구교현 팀장은 “공공배달앱은 상점에 낮은 수수료를 부과하므로 적정 배달료를 설정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게 됐다”며 “공공배달앱 사업자가 배달대행사와 계약하는 단계에서 산재기업, 안전교육 등 일정요건을 갖춘 배달대행사를 우대해 이를 통해 배달시장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구 팀장은 “배달노동자들은 경제적 불안정과 상시적인 사고 위험, 고가의 오토바이 구입비용 등으로 인해 금융 수요가 상당하다”며 “그러나 배달노동자들은 신요응급이 낮아 제2~3금융권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배달노동자들이 자생력을 가질 수 있도록 소액 대출과 자치수리비 지원, 사고 배달노동자 지원 등 공제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배달노동자 관련 부당행위나 사고 관련 법률 지원 등도 추진하면 좋을 것”이라며 “배달노동자들에 대한 안전교육에 있어서 배달 노동에 대한 자존감 등도 심어줄 수 있도록 강사들을 투입할 필요가 있다”고도 주장했다. 

 

또 그는 “배달플랫폼 시장에 대한 정기적인 조사를 통해 배달노동자 지원 관련 정책 설계에 있어 기본 데이터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도 주장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4401
  • 기사등록 2020-10-22 17:50:3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시흥시민 누구나 `자동차 무상점검` 받으세요 시흥시는 안전 운행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경기도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카포스) 시흥시지회가 주관하는 자동차 무상점검ㆍ정비 서비스 행사를 오는 6월 16일 시청 후문 주차장에서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전문 정비사들의 재능 기부로 이뤄지며, 시흥시에 등록된 승용, 승합, 1톤 이하의 화물 자동차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흥시민 누..
  2. 경기도 고양이 입양센터 개관…1개월 동안 12마리 입양 시켜 경기도가 유기묘 입양 문화 활성화를 위해 반려마루 화성내 고양이입양센터를 개관한 가운데 5월 4일 개관 후 약 1개월 동안 12마리를 입양시킨 것으로 나타났다.9일 고양이입양센터에 따르면 센터에는 현재 50여마리의 유기 고양이를 보호 중이며, 지난 5월 4일부터 6월 7일까지 12마리의 유기 고양이가 새로운 가족을 찾아 떠났다.경기도 화성...
  3. 백영현 포천시장, 기업애로 청취 위한 `광폭행보`…소통 행정 이어가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7일 군내면 용정산업단지 소재 ㈜오뗄을 방문해 기업애로 청취 및 해소에 나섰다.`포천시 기업SOS시스템 백(白)투더 컴퍼니` 사업을 추진한 이후 열 번째로 이뤄진 이번 방문에는 백영현 포천시장, 김남현 문화경제국장, 조영제 기업지원과장, 안광호 군내면장, 김영환 용정2리 이장 등이 참석해 간담회를 개최하..
  4. 경기도, 1기 신도시 재정비 소통 창구 ‘시민협치위원회’ 순회 간담회 진행 경기도가 ‘선도지구’ 물량 선정으로 조속한 재정비의 흐름을 탄 1기 신도시에 대해 주민 소통체계 강화 방안으로 10일부터 13일까지 성남 분당 등 5곳에서 시민협치위원회 간담회를 진행한다.도는 10일 오후 1시 성남시청에서 성남 분당 시민협치위원회 20명과 간담회를 열고 재정비 방안, 지역 현안 등에 의견을 청취했다. 특히 신도...
  5. 고양시, 대덕한강공원에 안전한 야간 자전거도로·보행로 조성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가양대교에서 방화대교까지 대덕한강공원을 횡단하는 주요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 3.8㎞ 구간에 시민 안전 확보를 위한 LED보안등과 CCTV를 설치한다고 밝혔다.시는 LED보안등 121곳, CCTV 17곳 설치 공사를 오는 17일부터 실시한다.이는 야간에도 시민들이 안전하게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