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선교 여주·양평 당선인 인터뷰] "지역 규제 풀고 친환경 행복도시 만들겠습니다" - 무주공산 지역서 압도적 승리... '철옹성' 입증 - 세미원 국가정원 지정 추진, 친환경농업 대표도시 조성 등 포부 밝혀
  • 기사등록 2020-05-14 18:43:04
기사수정


60년 양평 토박이인 김선교 여주·양평 미래통합당 당선인은 지역 발전을 이루기 위해 정치에 입문했다. 김선교 당선인을 지난 12일 양평의 어느 카페에서 만났다. (사진=조영수 기자)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제가 태어나서 60세에 이르기까지 평생을 살아온 양평은 그야말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외가가 있는 여주 또한 문화재가 많은 지역으로 잘 개발한다면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지역입니다. 그동안 각종 규제에 묶여 여주·양평의 발전이 더딘 점이 안타까웠습니다”


양평군 3선 군수(민선 4·5·6기)를 지낸 김선교 여주·양평 미래통합당 당선인은 이처럼 고향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군수 시절 상위법에 걸려 더 이상 추진하기가 어려웠던 지역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정치에 입문했다는 김선교 당선인을 만나 정치에 대한 그의 포부를 들었다.


“공짜는 없다” 청렴·열정으로 지역 철옹성 ‘우뚝’ 


“관운이 있다는 말은 종종 들었습니다”


김선교 당선인은 9급 면서기로 시작해 3선 군수에 연이어 당선되고 이번에는 국회의원 배지까지 거머쥔 자신의 행보에 대해 이처럼 겸손해했다. 


그러나 운만 갖고 군수3선에 국회의원까지 ‘자리’를 차지하기란 어려운 일. 


농사꾼이었던 아버지는 가난했지만 공짜를 바라지 말고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었다.


그는 이러한 가훈을 이어받아 '공짜돈' 바라지 않고 '공짜밥' 먹지 않는 청렴한 생활을 이어 왔다. 또한 군수는 군민들의 일꾼이라는 생각으로 지역발전을 위해서라면 남들이 어려워하는 일도 끝까지 밀어붙여 성과를 이뤄냈다. 


이번 국회의원 당선은 ‘공짜는 없다’는 신념 아래 청렴한 태도로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온 공을 지역주민들로부터 인정받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현역 의원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여주·양평 지역에 여야 후보 간 접전이 예상됐지만, 김선교 당선인은 54.9%의 득표율을 얻으며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을 지낸 최재관 민주당 후보를 꺾고 승리했다. 이번 총선을 통해 여주·양평 지역에서 철옹성의 입지를 굳힌 것이다.


규제 묶여 버려진 하천부지를 관광지로...‘신화’ 이룩

 

‘김선교’ 하면 떠오르는 캐치프레이즈가 있다. 바로 두배강추(두둑한 배짱 강한 추진력)이다. 


그는 양평군수 시절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접근조차 어려웠던 두물머리와 버려진 하천부지였던 세미원을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관광지로 만들었다.


두물머리와 세미원은 하천법 등에 묶여 건물은커녕 자판기 하나 놓을 수 없는 출입통제지역이었다. 그런 지역을 관광지로 만들었을 뿐 아니라 세미원의 경우는 지난 해 경기도 지역정원 1호로 지정받기까지 얼마나 많은 장벽에 부딪혔을지 알고도 남는다. 


또한 그는 군수재임 시절 양평 지역의 친환경농업특구 지정도 받아냈다. 농민들이 친환경농법으로 생산한 농산물을 제 값 받고 팔 수 있도록 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친환경 전문 공기업인 ‘양평공사’를 설립하기도 했다. 


세미원 국가정원 지정 및 친환경농업 대표도시 조성 등 추진할 것


김선교 당선인은 21대 국회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규제를 푸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당선인이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정치 포부를 밝히고 있다. (사진=조영수 기자)

김선교 당선인은 21대 국회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지역 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하천법, 농지법, 산림법 등의 규제를 푸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여주·양평은 농경지와 산림으로 이뤄진 지역으로 수도권에서 가장 규제가 많아 발전이 제한돼 있다. 이에 발전 가능성이 있는 일부 농경진흥지역과 산림보전지역의 규제를 풀겠다는 것이다. 


또 세미원의 국가정원 지정을 준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하천부지 관리를 맡고 있는 국토교통부와 국가정원 지정을 맡고 있는 산림청(농림축산식품부 소속) 등 여러 부처를 움직여야 한다. 


게다가 국가 정원 지정을 받기 위해서는 지방정원 지정 3년 이상이어야 하고 관련 평가에서 70점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 등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지만 그는 두배강추라는 캐치프레이즈에 걸맞게 끝까지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김 당선인은 지역의 농업 발전에도 공을 들일 계획이다. 


농업 등 1차산업이 전체 국가 산업의 기본인 만큼 여주와 양평을 친환경 농업분야에서 성공한 지자체로 이끌 뿐 아니라 지역의 농업을 6차산업(농촌융복합산업)으로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를 위해 21대 국회에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나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싶다는 바람도 전했다.


"공약 하나하나를 지키는데 많은 장벽에 부딪히겠지만 그냥 포기한다면 지역 발전을 위해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한 마하트마 간디의 명언처럼 미래를 바꾸기 위해 오늘 열심히 달릴 것입니다."


새로운 미래를 이룩하고 지역 혁신을 이루기 위해 항상 전진하는 김선교 당선인의 활약상을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3085
  • 기사등록 2020-05-14 18:43:0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시화호 30주년 기념’ FC트롯퀸즈 초청 친선경기 열려... 거북섬 ‘들썩’ 시흥시가 시화호 3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높이고자 19일 시화MTV 보니타가 옥상 풋살구장에서 FC트롯퀸즈를 초청한 친선 축구 경기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트로트와 스포츠 마케팅을 활용해 ▲시민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도시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뿐 아니라,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해 ▲거북섬을 ...
  2. 김주영 의원, `김포시민 서명지 및 교통문제 개선 건의서` 대광위에 전달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주영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시갑)이 18일 국회에서 강희업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 위원장과 면담을 갖고 `지하철 5호선 신속 연장과 교통수요 반영을 위한 김포시민 서명지 및 교통문제 개선 건의서`를 전달했다.김주영 의원은 ‘5호선 연장 예타 면제, 김포경찰서역·풍무2역...
  3. 하남시, 후면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과속 오토바이 꼼짝마"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뒷번호판을 찍어 교통 법규 위반 행위를 단속하는 `후면 무인 교통 단속 장비`를 본격 도입한다고 19일 밝혔다.시는 지난해 11월 하남경찰서와 합동 현장실사를 벌여 ▲신장초교사거리 ▲미사남측상가 앞 ▲e편한세상미사오피스텔 앞 ▲미사역효성해링턴타워오피스텔 앞 ▲하남시청 맞은편 ▲위례 스타필드시티 삼거...
  4. 성남시, 청년 전월세 계약 돕는다…주거안심매니저 16명 위촉 성남시는 부동산 전월세 계약에 어려움을 겪는 1인 가구 청년들을 돕기 위해 공인중개사 16명을 주거안심매니저로 위촉했다고 19일 밝혔다. 위촉식은 이날 오전 10시 시청 4층 회의실에서 열렸다.주거안심매니저는 한국공인중개사 협회에서 추천받은 평균 경력 15년의 공인중개사들로 구성됐다. 수정지역 4명, 중원지역 4명, 분당지역 8명이다....
  5. 고양시, `2024 고양호수마켓` 운영...4.26∼5.12 일산문화광장에서 고양특례시 대표 수제품 프리마켓인 `고양호수마켓`이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간인 4. 26.(금) ∼ 5. 12.(일) 일산문화광장에서 운영된다.`고양호수마켓`은 고양시 수공예 작가들이 생산한 수제품을 판매하는 프리마켓으로 고양시가 후원하고 고양시수공예작가협의회가 주관하고 있다.판매하는 수제품은 품질 좋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