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때문에 예식 연기•취소하는데 위약금 억울해"... 소비자피해 분쟁 '폭증' - 한달 반 새 위약금 관련 상담건수 1만여건 발생 - "사회적재난 기준 마련해야" 주장 나와
  • 기사등록 2020-04-28 22:10:37
기사수정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상 주요 업종별 위약금 관련 규정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코로나19 발생으로 예식이나 돌잔치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행사를 연기·취소하는 일이 부쩍 늘면서 위약금 등에 관한 소비자 피해 분쟁도 대폭 증가했다.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인 '소비자 피해 분쟁해결기준(이하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등 관련규정에 감염병 등 사회적재난에 대한 기준을 포함해야 한다는 포함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달 반 새 위약금 관련 소비자상담건수 1만여건 달해


# 4월 중 결혼식을 올리기 위해 지난 1월 경기도 소재 예식장에 예약을 해 두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지속적인 증가세로 처음 계약했던 일정대로 예식 진행이 어려울 것 같아 결혼식을 아예 8월로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예식장 측에서는 예식일정을 변경할 경우 위약금을 먼저 지불하고 예식 후 총금액에서 위약금을 차감해 준다고 했습니다. 또 차감이 가능한 기간은 7월까지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경우는 코로나19라는 불가항력적인 사태로 인한 예식일정 연기인데 위약금을 내야 하는 것도 납득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위약금을 차감받을 수 있는 기한이 정해져 있는 것도 계약 당시 전달받은 바가 없습니다. 부득이하게 8월로 일정을 다시 잡은 것인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코로나19 발생 이후 1월20일부터 3월8일까지 '1372 소비자 상담센터'에 접수된 위약금 관련 소비자 상담건수는 총 1만4988건(국외여행·항공여객·음식서비스·숙박시설·예식서비스 등 5개 업종)으로 집계됐다.


또 지난 2월1일부터 3월6일까지 이 센터’에 접수된 결혼식 취소 또는 축소에 따른 위약금 분쟁에 대한 상담문의는 전국 기준 약 1980건이고, 이중 경기도민의 접수건이 약 770건에 달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사람들이 모이는 예식과 돌잔치 등을 연기·취소하는 사례가 늘면서 위약금 관련 분쟁이 대폭 증가하고 있는 것.


소비자들은 주로 계약을 지키지 못하는 이유가 코로나19라는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결정이기 때문에 위약금 등은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업체 측은 약관이나 계약서(또는 피해자분쟁해결기준)에도 감염병 등 사회적 재난으로 인한 위약금 면제·감면규정은 없기 때문에 예식 등의 연기·취소에 대해 소비자 귀책사유로 판단할 수 밖에 없으며 이에 소비자가 계약서상 위약금 규정 등을 준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양 측의 입장차가 커서 분쟁이 발생할 수 밖에 없고 조정 또한 쉽지 않다. 이에 민사소송 등을 통해 다퉈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코로나19의 경우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1급 감염병으로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외부 행사 자제를 권고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공정위에서 고시한 ‘표준약관’이나 ‘소비자피해 분쟁해결기준’에서 위약금조정 대상으로 정하고 있는 ‘천재지변’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감염병 등 사회적 재난에 따른 분쟁해결기준이 아예 없는 것이다.


공정위, 소비자분쟁해결기준보다 당사자간 계약이 우선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은 주요 업종별로 계약 해제에 따른 위약금 부과 기준을 규정하고 있으며  당사자 간 별도의 의사 표시가 없는 경우에 한해 분쟁 해결을 위한 합의 또는 권고의 기준이 된다. 


이에 따라 사업자에게 법적 강제력이 없으며 당사자 간 체결한 계약이나 약관이 별도로 있는 경우 해당 계약이나 약관의 내용이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보다 우선 적용된다. 


공정위 관계자는 “당사자 간 약관이나 계약이 소비자분쟁해결기준보다 우선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그는 "최근 발생한 분쟁은 이미 계약이 체결돼 민사적인 권리의무 관계가 확정된 사항에 대한 분쟁”이라며 “코로나19가 발생했다고 위약금 문제를 정부가 개입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현재 소비자 뿐만 아니라 사업자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소비자와 사업자 모두가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신속하게 분쟁이 해결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위약금 민원이 다수 제기되고 있는 여행업, 예식업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자 단체 등과 협의를 진행해 왔다.


공정위는 이들 업계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부득이하게 예약을 취소한 소비자의 입장을 충분히 감안해 경영 상황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분쟁 해결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요청했다.


소비자 분쟁 예방 위해 사회적재난 기준 마련 필요


그러나 앞으로 제2, 제3의 코로나19 감염병 발생 시, 또다시 소모적인 소비자 피해 분쟁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감염병 등 사회적 재난에 대한 규정이 포함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경기도가 지난 3월9일부터 운영 중인 ‘코로나19 소비자 피해 신고센터’ 관계자는 “코로나19 발생에 따라 소비자 분쟁이 폭증한 이유는 사회적 재난에 대한 분쟁해결기준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물론 소비자분쟁해결기준보다 당사자 간 계약이 우선하는 것은 맞다”며 “그러나 소비자 분쟁 발생 시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인 만큼 사회적 재난에 대한 분쟁을 예방할 수 있도록 기준이 선제적으로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2916
  • 기사등록 2020-04-28 22:10:3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군포 당동 `당말 멀티파크` 5월 준공 경기도는 군포 당동 도시재생사업 거점시설인 `당말 멀티파크`가 5월 준공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2020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군포 당동 도시재생사업은 ▲상생드림플라자 조성 ▲역전도랫길 테마가로 조성 ▲3·31 만세광장 조성 ▲당말 멀티파크 조성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이번에 준공하는 `당...
  2. 안산시, 노후 산단 기업체 대상 안전 점검·컨설팅 지원 안산시가 노후화된 산업단지 내 기업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지원에 나선다. 안산시는 안산소방서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보건공단 등과 협업해 산업단지 내 기업체에 안전점검·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안산스마트허브 등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안산시는 1만 1,87...
  3. 군포시, 2024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현판식 및 업무협약식 개최 군포시는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주관 `2024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돼 지난 4월 17일 시청 로비에서 현판식을 가졌다.이날 행사는 하은호 군포시장을 비롯해 군포시의회 이길호 의장, 박상현 의원 및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 운영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현판 제막을 함께 했다.현판식 이후에는 장애인 평.
  4. 취업 꿀팁 배운다… 안산시,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안산시는 지난 17일 단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청년인턴사업 참여자 59명을 대상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인턴사업’은 시 소속 부서 및 산하기관 근무를 통해 청년들에게 경력개발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민간 일자리로의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인턴의 사회진출에 .
  5. 부천시,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2024년 보육사업 지침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는 지난 16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34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보육사업지침 안내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올해 개정된 보육사업 및 주요 추진사업, 아동학대 예방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