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재난기본소득 지급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경기도가 지난 24일 도민 1326만명에게 지역 화폐로 재난기본소득 10만원씩 지급하겠다고 밝힌 이래 각 시군들이 줄줄이 재난기본소득 추가지원계획을 발표하고 나섰다.

 

우선 화성시는 2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추가 지급키로 했다. 27일 현재까지 화성시 재난기본소득은 경기도 시군 중 최고액수로 화성시 시민들은 경기도와 화성시 재난기본소득을 합쳐 1인당 총 30만원(4인가구 기준 12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받게 된다.


과천시·여주시·이천시·양평군 등 4개 지자체가 각각 10만원씩, 광명시·김포시·군포시·안양시·의왕시 등 5개 지자체가 5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추가지급할 계획이다. 


이같은 양상으로 재난기본소득이 지급된다면 A지역에 사는 도민은 30만원을 받는 데 비해 B지역에 사는 도민은 A지역의 절반인 15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받게 되며 시군 추가지원이 없는 지역에 사는 도민은 도 재난기본소득인 10만원만 받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금액도 들쑥날쑥할 뿐 아니라 아예 추가지원이 없는 지역도 있는 등 그야말로 재난기본소득의 춘추전국시대 같은 느낌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재난기본소득을 모든 도민에게 지급키로 한 데는 신분·소득 등의 높고 낮음을 떠나서 모든 국민에게 정부 정책이 닿도록 하자는 생각이 컸을 것이다.


그런데 각 시군별로 재난기본소득 차별이 발생한다면 이것은 이 지사의 뜻에 어긋나는 모양새로 재난기본소득 정책이 흘러가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


도는 시군들과 협의해 일정한 금액을 시군에서 추가지원토록 하고 재정자립도가 낮아서 재난기본소득 추가지원을 할 수 없는 시군에는 도가 추가지원금액을 책임지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2502
  • 기사등록 2020-03-29 01:24:4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산시, 35년 주민 숙원 해소… 사사동 대촌길 도로개설 안산시는 주민 숙원이었던 상록구 사사동 624-5번지 일원의 대촌길 도로 개설공사 및 주차장 조성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도로는 지난해 8월 착공해 길이 109m, 폭 8m로 총사업비 약 7억 원을 투입해 완공됐다. 지난 1989년 도시관리계획 시설로 결정된 이후 35년 만이다. 대촌길은 도로 폭이 협소해 양방향 교행이 어렵고 불법주정차 등으로...
  2.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수상작 ‘동조자’ 박찬욱 신작으로 쿠팡플레이 공개 박찬욱 감독의 신작 시리즈 ‘동조자’가 이달 쿠팡플레이 공개를 앞두고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부천시는 지난해 해당 시리즈의 원작 ‘동조자(The Sympathizer)’(김희용 번역, 민음사 출판)의 작가 비엣 타인 응우옌(Viet Thanh Nguyen)에게 제3회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을 수여한 바 있다.  동조자는 1970년대 남베트남 비밀경찰...
  3. 성남시 산성공원 숲속 커뮤니티센터 건립 `첫 삽` 성남시 중원구 은행동 산성공원 내 시민 복합생활문화공간 조성 사업이 오는 2026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첫 삽을 뜬다.성남시는 오는 4월 16일 오후 2시 신상진 성남시장과 지역주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성공원 숲속 커뮤니티센터 건립 기공식`을 한다.숲속 커뮤니티센터는 사업비 337억원이 투입돼 부지면적 2만3123㎡에 본관 2개 동과 별...
  4. 부천시, 1인 가구 어르신 주택안전 지원사업 실시…‘낙상사고 예방’ 부천시는 어르신의 낙상예방 등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1인 가구 어르신 주택안전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부천시가 2026년 전체인구의 20%가 65세 이상인 초고령사회를 목전에 두고 2021년부터 전국 최초로 소득재산 선정기준 없이 75세 이상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추진해온 사업이다. 질병관리청이 실시..
  5. 세월호 참사 10주기 추모 기간 운영...일주일간 세월호기 게양 경기도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추모 기간을 운영한다. 도는 7일간 광교 청사와 의정부 북부청사 국기게양대에 세월호 추모기를 게양할 예정이다. 세월호기는 ‘하나의 작은 움직임이 큰 기적을’이라는 문구와 함께 노란색 바탕에 검은 리본 그림을 담고 있다. 또한 도는 ‘1,400만 경기도민 모두 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