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하남역사박물관이 하남시 대표 문화유산 '이성산성'을 참여형 콘텐츠로 제작해 박물관과 유적지를 연계 프로그램을 구축한다. (사진=하남시 제공)

하남문화재단의 하남역사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하는 '2020 공립박물관·미술관 실감콘텐츠 제작 및 활용사업'에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역사박물관은 올해 국비 5억, 시비 5억원 등 총 10억원을 지원받는다.


박물관은 하남시 대표 문화유산인 이성산성(사적 제422호)을 참여형 콘텐츠로 제작해 박물관과 유적지를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구축한다.


박물관에서는 이성산성에 대한 역사 사료와 발굴조사 정보를 토대로 하남만의 유적지 활용 콘텐츠를 개발해 시민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주력 콘텐츠는 이성산성 성벽 및 내부 시설물을 증강현실 기술로 복원하고 관람객이 이성산성 마을을 구성해보는 체험 등을 제공한다.


사업의 기본방향은 삶의 거처로서의 이성산성, 전쟁과 방어, 제사와 기원 등 인류가 만들어낸 산성의 문화와 역사를 들여다보는 활동 구현이다. 이성산성 연계 실감콘텐츠는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대화형 매체(인터랙티브미디어), 고해상도 영상, 5G 등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실감콘텐츠 사업은 금년 문체부에서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공립박물관·미술관에서는 소장유물과 접목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관람객에게 다양한 체험서비스를 제공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킬러콘텐츠로 주목받는 실감콘텐츠는 이용자의 오감을 자극해 몰입도를 향상시키는 기술을 통칭하는 것으로 상용화된 혁신기술을 포함한다.


박물관은 관내 문화자원에 다양한 첨단기술 적용해 디지털 체험존을 조성하고 관람객에게 실감콘텐츠 기반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박물관 및 이성산성 방문객은 2021년부터 실감콘텐츠를 통한 생동감 있는 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2261
  • 기사등록 2020-03-12 13:39:4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제101회 총회 개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이하 협의회)는 3월 27일 충청남도 보령머드테마파크에서 제101회 총회를 열고 주요 교육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직업계고 외국인 유학생 취업비자 발급 건의 ▲교육용 전기요금 단가 인하 요구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개정 건의 등 6개 안건을 .
  2. 유영일 경기도의원, 안양시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착수보고회 참석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영일 부위원장(국민의힘, 안양5)은 28일 안양6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옛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 내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착수보고회에 참석해 안양시 교통약자를 위한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당부했다. 당초 안양시는 ‘경기도 2025년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대상지에 포함되었다가 예산안이...
  3. 경기도의회 이병길의원 , 제15회 남양주시사회복지사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이병길 의원(국민의힘, 남양주 7)은 3월 31일, 남양주체육문화센터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15회 남양주시사회복지사대회에 참석해 지역 사회복지사들과 따뜻한 인사를 나누고, 그간의 헌신과 노고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이날 행사는 남양주시사회복지사협회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사회복지사 선서와 표창 수여식, 문화공.
  4. 선고기일 앞둔 정국, 더는 국민을 시험하지 말라 요즘 오산 시내를 걸어보면 ‘임대문의’가 붙은 빈 상가들이 부쩍 늘었다. 문을 닫은 가게 앞에서 발걸음을 멈추는 시민들의 표정은 무겁기만 하다. 장사가 안 돼 접었다는 말이 이제는 낯설지도 않다. 정치가 혼란한 사이, 민생은 이렇게 서서히 무너지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은 여전히 각자의 계산에만 몰두하고 있다. “국민을 ...
  5. 화성시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교육, 성황리에 마무리 화성시 주택관리과가 주관한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교육’이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번 교육은 공동주택 단지 내 범죄 및 재난·재해를 예방하고, 현장 중심의 안전 교육을 통해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2일 화성시 복합문화센터 반석아트홀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시설물 안전관리 책임자 및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