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버스 노조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놓고 파업 찬반 투표를 벌이고 있다. 경기 지역에선 현재까지 8개 업체가 파업을 결정한 상태다.
9일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경기자동차노조)는 전날 진행된 파업 찬반투표에서 8개 업체 노조가 파업재적 조합원 대비 평균 96.2%의 찬성률을 보여 파업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파업 결의 업체는 △경기버스(남양주·찬성률 100%) △경기상운(하남·96.2%) △경남여객(용인·98.3%) △보영운수(안양·91.4%) △선진시내(포천·98%) △신성교통(파주·93.1%) △진명여객(양주·100%) △진흥고속(가평·91.1%) 등이다.
△경기고속(광주) △파주선진(파주) △대원고속(광주) △대원운수(남양주) △경기운수(남양주) △경기여객(구리) △신일여객(파주) 등 7개 업체는 투표 진행 중이며, 이날 오후 늦게 파업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파업 결의 시 오는 15일부터 운행 중단에 들어갈 전망이다.
각사 노조 측은 오는 7월 1일부터 주 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되면 운행 시간이 줄어든 만큼 월급도 줄어든다며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310여 만원 정도 되는 임금을 서울(390여 만원) 수준으로 올리고, 추가 인력을 채용해달라는 것이 노조 측 주장이다.
하지만, 사 측은 매년 임금과 운영비가 상승하면서 재정 부담이 가중됐음에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부족해 이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맞서고 있다.
그런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는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을 발표하며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대책으로 버스 요금 인상을 제시했다. 지난 7일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만나 버스 요금 인상에 협조해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지자체는 오히려 정부에 국고 지원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총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버스 요금을 올리기 부담스럽다는 이유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곳곳에서는 정부의 조정 노력 미흡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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