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정부,, 8년간 3차례 걸친 예비타당성 각고 끝에 2018년 확정 - 전철7호선 북부구간 연장사업 어떻게 왔나?
  • 기사등록 2019-04-09 16:30:36
기사수정


■ 전철7호선 연장사업 의정부구간 설계변경 무산 아쉽다.

 

의정부시민 숙원인 전철7호선 연장선 장암역 이전 및 민락역 신설 또는 경유 설계변경 요구가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아 안타깝다.

 

지역 공동주택 건설로 입주민이 꾸준히 증가하고주변 개발은 물론 미래 교통 환경에 비춰보면 복선전철에 장암역 이전과 민락역 신설이 필연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정부의 재정지원이 포함되는 대규모 신규 사업 이다보니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경제성재원조달 방법 등 사업성을 판단하는 절차가 끝내 발목을 잡았다.

 

수도권정비계획법군사시설보호구역개발제한구역 등 중복된 규제로 소외 받아온 경기북부지역의 정책적 배려와 문희상·홍문종 중진 국회의원 노력이 아쉽게 느껴진다.

 

■ 경기북부 연장사업 어떻게 추진돼 왔나?

 

의정부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2018년 1월 고시한 전철7호선 도봉산~옥정 노선은 지난 2010년부터 8년 동안 3번에 걸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힘겹게 확정됐다.

 

2010년 1차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시 장암~신곡~탑석~민락~고읍~옥정~송우~포천에 이르는 33.1㎞ 노선을 제안했다

 

그러나 예타 결과 비용편익(B/C)이 0.61에 불과했다. B/C값 1이 넘어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 것에 훨씬 미치지 못했다.

 

이 같은 결과가 나오자 2011년 포천을 제외한 장암~탑석~고읍~옥정 14.08㎞ 노선에 대한 2차 검토가 이뤄졌지만 B/C는 0.83에 머물며 여전히 경제성 부족 한계를 넘지 못했다.

 

결국 2013년 의정부시·양주시는 B/C를 올리기 위해 도봉산역을 출발하는 셔틀열차 방식으로 사업을 변경해 3차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다

 

복선전철을 단선전철로 변경하고운영인력 및 유지관리비 절감 방안을 제시하며 도봉산역~장암~탑석~고읍~옥정 15.0㎞ 노선 검토에 들어갔고, 2016년 0.95의 B/C를 받아냈다.

 

이처럼 3차례 각고 끝에 전철7호선 북부구간 연장사업 추진이 확정 됐다하지만 의정부구간 1개 역 설치 계획에 장암·민락동 일부 지역민들이 기본계획 변경을 요구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그러나 현재 경기도 건설공사 추진이 급속도로 진행되는 상황에 비춰보면 이들의 요구가 관철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 의정부시지속적인 설계변경 요청 시도 

 

의정부시는 경기도와 중앙정부에 장암역 이전 및 민락역 신설 또는 경유를 위한 기본계획 변경 건의를 지속했다

 

의정부시는 3차 예타 결과 발표 이후인 2016년 8월부터 9개 항의 노선 대안을 마련하여 기본계획 변경 검토를 요청했다대부분 민락역 신설 및 직접적으로 경유하는 안이었다

 

마지막까지 장암역~탑석역~민락(경유)~고읍 16.3㎞ 노선 변경을 요청했지만 기재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정부지침 미달 이유로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또 2018년 3월에는 복합문화융합단지장암 아일랜드캐슬액티브 시니어시티 등 추가 개발계획을 반영한 노선 검토를 협의했지만 B/C는 0.88에 그쳤다

 

■ 의정부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추진 TF구성 적극적으로 대응

 

의정부시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2018년 6월 27일 지역 정치권 및 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추진 TF'를 구성해 8차 회의를 진행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TF팀은 특히 지난 1월 의정부시의회와 일부 시민들의 반대를 감수하고 약 3억 원을 편성해 노선변경 검토용역 발주를 공고했다

 

그러나 2차례에 걸쳐 유찰되고 말았다. 3억 원의 용역비에도 불구하고 의정부시와 주민들이 원하는 노선변경을 제시할 용역사가 없었다는 것을 방증했다.

 

시는 결국 재입찰 추진을 중단했고안병용 시장은 지난 3월 주민들을 찾아가 기본계획 변경 추진이 사실상 종결 됐음을 설명했다.

 

안 시장은 시민들과 함께 여기까지 왔으나관련 법령의 벽을 넘지 못했다만족시킬 수 있는 성과를 이루지 못해 송구스러운 마음이다며 향후 교통정책 추진 계획을 설명했다.

 

공동취재인 경기인뉴스와 경기북부탑뉴스는 안병용 시장이 밝힌 ▲단기적 버스노선 조정 ▲8호선 의정부 연장 추진 ▲경전철 민락지구 지선 신설 등에 대해서는 취재 중이며다음 기사에서 다룰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57639
  • 기사등록 2019-04-09 16:30:3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노인 비율 15% 돌파…노인 셋 중 하나 "노후준비 못했다" 경기도 노인 비율이 지난해 15%를 넘은 가운데 노인 셋 중 하나는 노후 준비를 하지 못하고, 월 소득이 100만 원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경기도는 2023년 기준으로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인구 현황, 경기도의 사회조사 등 65세 이상 노인 관련 각종 통계자료를 분석한 `경기도 노인통계 2023`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우선 도내 65세 이상 노인.
  2. 시흥시, 노을이 머무는 시간까지 `오아시스` 연장 운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아름다운 일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4월 26일부터 8월 말까지 오아시스 개방 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후 9월부터는 일몰 시각에 맞춰 개방 시간이 변경될 전망이다.`오아시스(OASIS_Oido Art Space In Siheung)는 지난 2022년에 오이도에서 함상 전..
  3. 안산시, 5월 대규모 행사 앞두고 위험 요소 사전 차단 주력 안산시가 `가정의 달` 5월에 개최하는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제102회 어린이날 기념행사`를 앞두고 잠재적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안전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안전관리계획을 심의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3일 시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오는 5월 개최하는 대규모 행사 대비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4일 .
  4. 성남시, 하대원동 임시공영주차장 개장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중원구 하대원동 18번지에 조성한 하대원동 임시공영주차장을 24일부터 일반 시민에게 개방했다.이번에 조성된 공영주차장은 151면의 지평식 주차장으로 오는 5월 31일까지 무료로 시범운영 후 6월 1일부터 유료로 전환한다.시는 지역주민들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 인근 모란시장 이용 고객 주차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5. 수원시, `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 발대식 개최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지난 23일 행궁동행정복지센터에서 `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열었다.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행궁문화거리상인회장을 비롯해 상인회원 9명으로 구성됐다. 수원 통닭거리 축제의 구체적인 방향 등을 수원시와 협의하며 축제를 준비할 예정이다.발대식에는 양승억 행궁문화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