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인경제] 안산시는 지난 2일 안산문화광장에서 개최된 ‘안산 생명사랑 걷기축제&건강체험 한마당’ 행사장에서 ‘함께 웃고 같이 감동하는 행복’ 저출산 극복 인식개선 캠페인을 안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와 함께 펼쳤다.
시는 이날 행사장에서 참여한 시민 2만여명을 대상으로 가족사진 찍기 체험행사 및 안산시 출산장려 지원사업, 건강가정지원사업, 아이돌봄지원사업 등을 홍보하고, 민선7기 시장 공약사항 중 하나인 ‘임산부 100원 행복택시’ 운영방안에 대해 임산부와 출산경험이 있는 여성, 가족의 의견을 현장에서 직접 청취했다.
특히, 이날 아이와 함께 하는 행복을 뜻하는 ‘I LOVE YOU, 아이 LOVE YOU’ 홍보문구를 넣은 에코백 기념품을 나눠줘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으며, 많은 임산부와 가족들은 ‘임산부 100원 행복택시’ 설문조사에 참여해 많은 의견을 줬다. 시는 이번에 수렴된 의견은 앞으로 사업 추진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의 저출산 대책이 ‘아이와 아이를 키우는 부모인 2040세대의 삶의 질 개선’으로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청년일자리 지원, 신혼부부 주거지원, 일·가정 양립 지원 등 젊은 세대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아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한 만큼, 안산시도 정부정책에 부합하는 저출산 극복 정책을 적극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앞으로 저출산 극복 시민 공감대 형성과 인식 개선을 위해 10월 김홍도축제, 11월 안산시 역 중심으로 저출산 인식개선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