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장애인이 비장애인으로 돌아가긴 어렵지만 비장애인은 언제라도 장애인이 될 수 있는 잠재적 장애인입니다."

 

【시사인경제】장호철 경기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지난해 10월 취임 이후 도내 장애인체육의 발전과 체육회의 운영혁신을 위해 정신 없이 달려온지 어느새 4개월이 지났다. 경기언론인연합회와의 인터뷰에서 만난 장호철 사무처장은 경기도의회 부의장을 역임했을때 보다도 한결 더 의욕적이고 밝은 모습으로 향후 장애인체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각오와 비젼을 제시했다.

 

▲  장호철 경기도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 박진영 기자

  

먼저 장 사무처장은 "국제 장애인스포츠가 전쟁과 함께 발전 하였듯이 우리나라 장애인체육 역시 전쟁과의 연계성을 분리할 수는 없다며 전쟁에서 발생한 수많은 전상용사들은 우리나라 장애인스포츠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말하고, 이로인해 정부는 전쟁과 군복무로 발생한 국가유공자의 복지향상과 건강증진을 위해 국가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을 제정하고 전상용사들의 스포츠 활동을 적극 권장하게 되었다"고 장애인체육의 역사를 설명했다.

 

이어 "장애인체육에 대한 일반국민의 이해부족과 정부 지원의 취약 등으로 지금까지 장애인체육 발전에는 한계가 있었다"며, "비 전문 부처가 업무를 관장해 장애인체육 발전의 기반 구축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장애인체육 업무가 문화관광부로 이관된 이후 우리나라 장애인체육은 생활체육과 전문체육을 포괄하는 새로운 국민체육으로서의 위상을 갖추기 위해 분야별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장애인체육회는 앞으로 설립목적과 주요기능 역할에 충실 하겠다"고 전하며 "현재 경기도의 재정상황 악화로 장애인체육회 예산이 삭감되어 사업추진과 사무처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혁신을 통한 효율적 운영목표 달성으로 유관기관 관계부처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전 직원간 화합과 배려, 전문성 강화 등을 통한 사무처 운영으로 장애인체육회의 초석을 다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장애인들의 활동의 폭을 넓히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복지 차원에서 생활체육 활성화를 꾀하는 것을 시작으로 올해 장애인 가족캠프 신설 및 장애인 어울림 생활체육대회, 찾아가는 생활체육 교실 사업을 확대해 재가 장애인 및 도내 29개 특수학교 3804명의 장애학생들의 접근성 및 참여율을 극대화 시키고, 시.군장애인체육회 확대,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등을 통해 체육활동 환경기반을 조성하는 등 기존 사업의 상시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통해 질적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 사무처장은 "장애인 생활체육 저변확대를 위하여 경기도 적십자사, 의료기관,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등 유관단체와 상생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의료와 복지가 접목된 분야별 맞춤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상호발전을 이루고 이를 통해 장애인들의 재활에 직.간접적 역할 수행은 물론 동시에 사회적 경비 절감효과를 갖을 수 있도록 근본적인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을 두겠다며 이를 위한 지역 밀착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군장애인체육회 역시 관내 유관기관 과의 업무협약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장애인 스포츠 스타선수 육성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하면서 "그에 따른 추진 전략으로 시군별 직장운동부 창단 및 연간 우수선수 선정 지원을 유도하고 각종 엘리트 대회에 출전하는 장애인 엘리트선수를 관리·육성하며 생활체육과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연령과 장애유형 등의 선수 발굴로 경기도의 전력과 위상을 한층 강화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장 사무처장은 "앞으로도 경기도장애인체육회는 설립목적과 주요기능을 기반으로 능동적 태도로 도내 장애인의 건강증진, 여가생활 진작을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 장애인스포츠를 통한 경기도장애인 문화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5234
  • 기사등록 2015-02-02 08:36: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고양시, `2024 고양호수마켓` 운영...4.26∼5.12 일산문화광장에서 고양특례시 대표 수제품 프리마켓인 `고양호수마켓`이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간인 4. 26.(금) ∼ 5. 12.(일) 일산문화광장에서 운영된다.`고양호수마켓`은 고양시 수공예 작가들이 생산한 수제품을 판매하는 프리마켓으로 고양시가 후원하고 고양시수공예작가협의회가 주관하고 있다.판매하는 수제품은 품질 좋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제..
  2.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부천 춘의 R&D종합센터` 5월 준공 경기도는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의 거점시설인 `R&D종합센터`가 5월 준공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2016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은 ▲R&D종합센터 조성 ▲지상 뫼비우스 광장 조성 ▲MESSE거리 조성 ▲IoT 혁신센터 조성 등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라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번에 준공하는 `R&D혁신.
  3.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4. 김기배 팔달구청장, 노인대학서 일일 강의 선봬 지난 19일 김기배 팔달구청장은 대한노인회 팔달구지회 부설 노인대학(학장 류병철)에서 수원의 문화를 한 층 더 깊이 이해하는 일일 강의를 펼쳤다.  이날 김기배 구청장은 화성사업소장과 문화청년체육국장을 역임하며 쌓인 수원의 문화유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종각과 낙남헌, 화령전, 방화수류정 등 수원의 문화재들과 그...
  5. 부천시,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 구축 효과 ‘톡톡’ 부천시가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 수도요금 절감 등 그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시는 오는 2027년을 목표로 지난 2019년부터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도입해현재까지 전체 수도계량기 13만 2,600전 중 6만 700전을 구축했다. 스마트검침은 디지털 수도계량기에 통신단말기를 연결하고 사물인터넷기술을 활용해 검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