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정 교육감, 학생대표 100명과 만나 열띤 토론 - ‘경기학생자치회 토론회’서 학생들이 바라는 교육정책 의견 청취
  • 기사등록 2014-07-16 07:22:00
기사수정

 【경기인뉴스】‘학생중심, 현장중심’을 강조해 온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 학생대표 100명이 만났다. 앞으로 학생자치활동 활성화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교육청은(교육감 이재정) 15일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경기학생자치회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학생이 중심이 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이 교육감과 학생 대표들이 학생 관련 정책과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소통하고, 비전을 공유하였다.

 

경기학생자치회는 170만 학생을 대표하여 지역 학생자치회 대표 100명으로 구성된 학생자치기구로 경기도 학생관련 주요 정책 모니터링 및 의견제시, 지역 학생활동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 교육감과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를 선정하기 위하여 각 지역대표 100명에게 문자를 통하여 의견을 수렴하였다.

 

접수된 의견은 주제별로 유목화 하는 작업을 거쳐 ▲선행학습과 사교육 문제 해결 ▲학교정책 결정에 학생의 실질적 참여 보장 ▲안전한 등하굣길 및 안전한 학교 만들기 ▲학생생활평점제(상벌점제) 대체 방안 ▲학급회의 활성화 ▲학생들이 원하는 수학여행과 체험학습 등 6가지를 선정하였다.

 

토론은 학생들이 관심 있는 주제에 따라 사전에 분임토론을 실시하여 마련한 발전방안을 정책으로 제안하면 교육감이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경쟁이 아닌 협력적 학교 문화 조성, 평가방식 개선, 학생 정책 참여 장애요소 제거, 인권친화적 학생생활지도 프로그램 운영,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급회의 활성화, 학생이 기획·운영하는 소규모 테마형 체험학습 등을 제안하였다.

 

현장과의 소통을 강조해 온 이 교육감은 이날도 특별한 형식 없이 학생들과 편안한 대화를 이어갔으며, “토론회에서 논의된 좋은 의견들을 검토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학생관련 교육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약속하였다.

 

진행을 맡은 안산강서고 황유민 학생은 “오늘 우리가 제안한 정책은 실현 여부를 떠나, 경기교육을 책임지고 계시는 교육감님께서 편안하게학생들과 소통하고 공감을 해 주신 것 자체가 참으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말하였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참여하고 실천하는 학생자치활동의 경험은 민주시민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자질을 자연스럽게 체득해 나가는 좋은 교육적 기회이다”고 말하며, ◦ “학급, 단위학교, 지역, 도단위 학생자치회를 활성화하여 민주시민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의사소통 창구를 마련하여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4021
  • 기사등록 2014-07-16 07:22: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노인 비율 15% 돌파…노인 셋 중 하나 "노후준비 못했다" 경기도 노인 비율이 지난해 15%를 넘은 가운데 노인 셋 중 하나는 노후 준비를 하지 못하고, 월 소득이 100만 원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경기도는 2023년 기준으로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인구 현황, 경기도의 사회조사 등 65세 이상 노인 관련 각종 통계자료를 분석한 `경기도 노인통계 2023`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우선 도내 65세 이상 노인.
  2. 안산시, 5월 대규모 행사 앞두고 위험 요소 사전 차단 주력 안산시가 `가정의 달` 5월에 개최하는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제102회 어린이날 기념행사`를 앞두고 잠재적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안전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안전관리계획을 심의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3일 시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오는 5월 개최하는 대규모 행사 대비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4일 .
  3. 성남시, 하대원동 임시공영주차장 개장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중원구 하대원동 18번지에 조성한 하대원동 임시공영주차장을 24일부터 일반 시민에게 개방했다.이번에 조성된 공영주차장은 151면의 지평식 주차장으로 오는 5월 31일까지 무료로 시범운영 후 6월 1일부터 유료로 전환한다.시는 지역주민들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 인근 모란시장 이용 고객 주차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4. 시흥시, 노을이 머무는 시간까지 `오아시스` 연장 운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아름다운 일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4월 26일부터 8월 말까지 오아시스 개방 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후 9월부터는 일몰 시각에 맞춰 개방 시간이 변경될 전망이다.`오아시스(OASIS_Oido Art Space In Siheung)는 지난 2022년에 오이도에서 함상 전..
  5. 수원시, `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 발대식 개최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지난 23일 행궁동행정복지센터에서 `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열었다.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행궁문화거리상인회장을 비롯해 상인회원 9명으로 구성됐다. 수원 통닭거리 축제의 구체적인 방향 등을 수원시와 협의하며 축제를 준비할 예정이다.발대식에는 양승억 행궁문화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