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이정훈 의원
[시사인경제]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이정훈 의원은 지난 14일 경기도 환경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바이오가스에 대해서 운영 및 문제점을 지적하고 관리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바이오가스란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되는 음식물류 폐기물 및 발생폐수, 축산분뇨 등의 유기성 폐자원을 에너지화해 우리 실생활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가능한 에너지이다.

이정훈 의원 자료에 따르면 1단계 전처리 공정을 통한 바이오가스는 혐기성소화시설 내에서 보일러용 연료와 전기발전을 위한 가스엔진, 가스터빈의 연료로 사용되며, 고순도의 메탄가스의 경우 열량을 조절하고, 부취제가 첨가돼 도시가스로 활용되거나 고압으로 압축돼 CNG(압축천연가스)로서 자동차용 연료로 사용된다.

이정훈 의원은 “바이오가스가 미세먼지 발생의 원인이 된다면 다들 갸우뚱할 것이다. 이름 그대로 깨끗하고 청정연료를 인식하고 있다. 이것은 제대로 된 바이오가스를 생산했을 때 일이다”며 “우리의 일상 생활속에서 유기성 폐기물을 에너지화해 얻어진 바이오가스를 제대로 정제하지 않으면 고농도의 황화수소와 실록산, 인체에 유해한 다양한 화학물질들이 포함돼 있다”며 자세한 설명을 했다.

이 의원은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에 대한 제대로된 감독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이란 이름만 붙여 운영하고 부적격의 운영업체들이 난무할 경우, 우리의 삶과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덧붙여 설명했다.

이 의원은 “바이오가스는 신재생에너지인데 생산된 바이오가스를 활용하지않고 단순소각처리를 한다. 단순소각처리를 하면 그에 따른 미세먼지가 발생한다”며 “이는 노후경유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보다 심각한 수준이다”며 날카롭게 지적했다.

이 의원은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은 갖추어져있으나 그에 따른 운영에 소홀하다”며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은 도민에게 유익하고 삶의 질을 높여주어야 하는데, 단순소각처리는 오히려 도민의 건강을 해친다”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에 덧붙여 이 의원은 “바이오 가스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도민의 건강이다”라며 재차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30898
  • 기사등록 2017-11-15 15:29: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화성소방서, 와우고 합동훈련 후 학생들 손편지 선물에 ‘훈훈한 감동’ 화성소방서(서장 장재구)는 지난 10일 화성시 봉담읍에 위치한 와우고등학교에서 진행된 공공기관 합동소방훈련 중, 학생들로부터 예상치 못한 감사 편지 선물을 받으며 훈훈한 감동을 나눴다.이날 봉담119안전센터 대원들은 와우고등학교 교직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요령과 초기 소화훈련 등을 실습 중심으로 진.
  2. 대형마트, 지난해 말부터 계란가격 상승 주도…담합 조사 확대 목소리 최근 계란가격 급등의 배경에 대형마트 등 유통 대기업들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며, 공정거래위원회의 담합 조사 대상이 산지를 넘어 유통업계까지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송옥주 의원이 한국농촌경제연구원(농경연)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소.
  3. 제9회 PRESS AWARDS 후보 공모…11월 30일까지 접수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부설 프레스어워즈 조직위원회가 주최하는 ‘제9회 PRESS AWARDS(프레스 어워즈)’가 오는 2025년 11월 30일까지 후보를 공개 모집한다.이번 PRESS AWARDS는 대한민국 국회, 세계언론협회(WPA) 등과 공동 주최되며, ‘제9회 세계 학교폭력 추방의 날’ 기념식과 함께 2026년 2월에 시상식이 ...
  4. 화성소방서, 리튬이온 2차전지 재활용 사업장 화재안전 간담회 개최 화성소방서(서장 장재구)는 14일 오후 2시, 화성소방서 2층 소회의실에서 리튬이온 2차전지 재활용 사업장 화재안전 간담회를 유건재 소방관의 사회로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는 최근 리튬이온 2차전지 관련 시설에서 연이어 발생한 화재에 대응하고, 사업장의 화재 예방 대책 마련과 지속적인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협업체계 구축을 ...
  5. 김선교 의원, 해양수산부의 수산정책자금 , 부당수령 건수 335 건 , 피해액 109 억 원 !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선교 의원이 해양수산부에서 제출받은 ‘ 최근 5 년 수산정책자금 부당수령 현황 ’ 을 분석한 결과 , 수산분야 정책자금의 부당수령 건수는 2020 년 52 건 , 2021 년 88 건 , 2022 년 51 건 , 2023 년 63 건 , 2024 년 76 건 , 2025 년 8 월 기준 5 건으로 5 년여간 총 335 건 , 부당수령액은 109 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