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시 공직자, '디자인씽킹'으로 정책과제 아이디어 도출 - 발굴한 정책과제, 2018년 '빅데이터 분석과제'로 우선 검토
  • 기사등록 2017-11-06 14:31:00
기사수정
    디자인씽킹 워크숍
[시사인경제] 수원시 정책수립 담당 부서 공직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워크숍을 열고 내년 추진할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수원시가 제4차 산업혁명시대 행정수요를 대비해 지난 3일 용인 단국대 죽전캠퍼스 SW 디자인융합센터에서 연 디자인씽킹 워크숍에는 공직자 25명 참가해 수원시 정책과제를 논의했다.

먼저 ‘일자리’ 분야는 (대학) 졸업예정자, 취업준비생을 위한 교육(실무 중심 교육, 정년퇴직자를 멘토로 하는 교육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퇴직 후 일자리를 찾는 이들을 위한 지원책을 만들어야 한다는 제안도 있었다.

‘지역경제’ 분야에서는 스포츠 관련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개발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고, 이를 위해 관련 시설 확충·대회 유치·동호회 지원·디자인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문화체육’ 분야에서는 시민들이 문화·체육을 즐길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스마트폰 앱(교통정보·CCTV 영상 제공, 방문 장소 최적 대기시간 알림 등 기능)을 개발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교육지원’ 분야에서는 3D프린팅·코딩 교육, 미술·여행 등 체험을 통한 전인적 교육, 4차 산업 체험 차량 제작 등 ‘창의적인 교육’을 지원하자는 의견이 제기됐다.

수원시는 이날 발굴한 정책과제를 2018년 ‘빅데이터 분석과제’로 우선 검토할 예정이다.

이날 ‘데이터 기반 정책인재 육성 워크숍’은 ‘공공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스마트 시티’를 주제로 한 특강, ‘디자인 씽킹’(시민 공감하기), 아이디어 도출·발표 등으로 이어졌다.

‘디자인씽킹’은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어떤 사안을 사용자 중심으로 해석해 문제를 정의한 후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창의적 혁신 방법론’이다.

빅데이터 특강을 한 권미경 ㈜다음소프트 이사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시민 눈높이를 파악할 수 있다”면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트렌드(경향)를 정확하게 읽으면 잘못 판단할 확률이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시티를 주제로 강의한 정홍일 국토부 스마트시티 플랫폼 기술자문은 “국내에서는 정보서비스만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다”면서 “실물경제와 결합할 수 있는 다양한 O2O(온라인·오프라인 결합) 모델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이한규 수원시 제1부시장은 “기업들은 데이터웨어하우징(Data Warehousing), 빅데이터, AI(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를 내놓으며 미래(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행정서비스도 시대에 맞게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원시를 4차 산업 선도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부시장은 이어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시민이 원하는 것을 발굴·예측하고, 디자인씽킹은 새로운 정책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29623
  • 기사등록 2017-11-06 14:31: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고>담배로 인한 사회적 비용, 국민건강을 위한 책임 있는 선택 담배는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담배로 인한 질병과 사망은 사회 전체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국민 건강과 건강보험 재정에 심각한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담배회사를 상대로 2014년부터 법적 소송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소송의 핵심은 담배회사가 흡연으로 인한 질병 발생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
  2. 고령자 안전 위협하는 졸속 운행… 일부 기사로 인해 전체 기사 신뢰 추락 오산시를 순환하는 마을버스 53번 노선이 일부 운전기사의 불친절하고 위험한 운행 방식으로 인해 시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특히 낮 시간대 버스를 이용하는 고령자와 여성 승객들은 반복되는 졸속 운행으로 인해 신체적 위험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오산 마을버스 53번은 원4동, 대원아파트, 성..
  3.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모 의원 발언 논란…사실관계 확인 중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이 최근 논란이 된 소속 의원의 부적절 발언 의혹과 관련해 "현재 사실관계를 면밀히 확인 중"이라며 신중한 대응을 예고했다.해당 발언은 비공식적인 남성 간 대화 중 나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정황상 특정 성(性)을 겨냥하거나 명백한 성희롱 의도로 보기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측은 "객..
  4. 오산드림봉사단, 저소득층 위한 ‘사랑의 미용 봉사’ 오산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오산드림봉사단(단장 최은정)이 오늘도 변함없이 이웃 사랑을 실천했다. 오산드림봉사단은 2023년에 결성되어 현재 40명의 단원이 활발히 활동 중이며, 단원들은 강사, 미용사, 기업인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한 달에 한 번, 저소득층을 위한 정기 미용 봉사.
  5. 조명산업 30년 외길, 우직한 장인의 길을 걷는 기업 — ㈜덕영라이트 화성시 양감면 송말길에 위치한 ㈜덕영라이트, 조명업계에서 30년을 묵묵히 걸어온 송기성 대표이사는 요즘처럼 힘든 시기는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직원들과 함께 어려움을 이겨내려는 그의 기업가 정신은, 단순한 경영을 넘어 ‘공존’을 실현하는 모습으로 비친다.덕영라이트는 업계에서도 손꼽히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