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랜 공직생활 경험으로 풀어낸 대학·논어·맹자·중용 - 수원시청 김해영씨, 리더들의 필독서 ‘사서강의‘ 펴내
  • 기사등록 2017-07-19 08:47:00
기사수정
    사서강의
[시사인경제] 수원시는 수원시에 근무하는 김해영씨(철학박사, 수원시민주공무원노조위원장)가 대학(大學)·논어(論語)·맹자(孟子)·중용(中庸)의 핵심을 가려 뽑아 강의한 ‘사서강의‘를 펴내 화제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공직생활의 경험을 사서(四書, 대학·논어·맹자·중용) 읽기에 녹여낸 이 책은 시대가 요구하는 공직자상을 그리고 있다.

‘삶의 원리는 천하를 다스리는 원리와 일치합니다. 그러므로 세상을 다스리고자 하는 사람은 물(物)을 헤아려 구(矩)로 헤아릴 수 있는 도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민중이 화합합니다. 다시 말해 세상을 다스리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효(孝)와 제(悌), 자(慈)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민중 또한 분수에 따라 삶을 극진히 합니다. 천하가 다스려지도록 모두가 애써야 하겠습니다.’(31쪽)

‘세상살이에서 인의(仁義)는 지극히 바른 것입니다.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마땅히 행해야 하는 것이지요. 인은 ‘마음의 덕’과 ‘사랑의 이치’이며, 의는 ‘마음으로 재단’하고 ‘일의 마땅함’을 뜻하는 바, 행한다면 그 자체로 힘이 되기 때문입니다.’(183쪽)

노동운동가이자 철학자인 김해영 공무원노조 수원시지부장은 책에 실린 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실천하는 지식인의 삶을 살고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그간 그가 펴낸 저서들처럼 이번 ‘사서강의‘ 또한 뜻깊은 삶의 지침서가 될 듯하다”면서 “정치인은 물론 공직자 여러분께도 추천한다”고 일독을 권했다.

저자는 여러 사정으로 중·고등 과정을 검정고시로 마치고 성균관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 석사·박사과정을 마쳤다. 이후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에서 석사과정, 수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마쳤다. 현재는 수원시민주공무원노조 위원장과 홍재사상연구회 회장으로 재직하면서 수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객원교수로 있다.

주요 저서로 ‘삼서강의‘, ‘공직자, 논어를 읽다‘, ‘지금은, 정조를 읽어야 할 시간‘(이상 안티쿠스), ‘팔랑개비, 세상을 날다‘, ‘손에 잡히는 철학‘, ‘변화와 희망을 위한 철학 에세이‘(이상 문화문고) 등이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는 ‘정조의 효치사상 구조’, ‘효치사상의 연원과 한국적 전개’, ‘정조의 효치와 사회복지 구현’ 등이 있다. 주로 철학과 사상에 관한 글을 쓰거나 강의를 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24726
  • 기사등록 2017-07-19 08:47: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산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에 따른 연말 행사 전면 취소 및 합동분향소 설치 오산시는 제주항공 여객기 추락사고로 희생된 시민들을 추모하기 위해 연말연시에 계획된 주요 행사를 전면 취소하고, 오산시청 광장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했다. 이권재 시장은 희생자들과 유가족을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며, 시민들의 애도를 위한 편의 제공에 집중할 방침이다. 오산시는 2024년 연말과 연초에 예정된 독산성 해맞이 행사...
  2.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정책예산 2,872억 원 확보... 민생과 지역경제 지원 강화”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2025년 본예산 심의를 통해 2,872억 원 규모의 정책예산을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최종현, 수원7)은 2025년 본예산 심의를 통해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의 예산을 증액하고, 더불어민주당의 정책사업 2,872억 원을 반영했다. 이날 경기도의회는 제38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
  3. 국세청 홈택스, ’25년 1월 대개편! 납세자를 위한 개인화 서비스 시작 국세청(청장 강민수)은 2025년 1월부터 새로운 개인화 서비스를 선보이며, 납세자가 보다 편리하고 실수 없이 세금 신고를 할 수 있도록 홈택스를 대대적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사용자가 알기 쉬운 시스템과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새로운 홈택스는 사용자가 로그인하면 자동으로 신고 시기와 과세 ..
  4. 김진경 의장, 제주항공 참사 희생자 조문하며 안전한 사회 다짐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은 31일 수원역사에 마련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경기도 합동분향소를 찾아 희생자들을 애도하며 유가족과 함께 아픔을 나눴다. 그는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경기도의회가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경기도의회 김진경(더불어민주당·시흥3) 의장과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군포1)과 함께 수원역사에 .
  5. 진성파워텍, 책임감과 혁신을 바탕으로 한 오성화 대표의 리더십 주식회사 진성파워텍은 2019년에 설립된 제조업으로, 반도체 장비 관련 부품 가공 분야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오성화 대표이사의 30년에 걸친 풍부한 경력과 뛰어난 리더십, 그리고 비전이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핵심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창립 이후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현재 연 매출 40억 원을 달성하는 성...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