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민국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는 나라 굿 - 제31회 최영장군당굿축제 개최
  • 기사등록 2017-05-18 14:16:00
기사수정
    제31회 최영장군당굿축제 개최
[시사인경제]황해도무형무화재 제5호 최영장군당굿보존회는 제31회 최영장군당굿을 오는 20일, 21일 2일간 양주시 장흥면 소제 최영장군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당굿에는 대한민국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는 나라 굿으로 진행되며, 2017년 대선 후 나라의 안녕을 기원하고 세월호 희생자들의 넋을 달래는 염원이 담긴 굿이 진행된다.

황해도 굿으로 연희되는“최영장군당굿”은 2011년 8월 황해도무형문화재 제5호로 지정받아 최영장군당굿 보유자인 서경욱 나라만신은 최영장군을 몸주신으로 모시고 있으며, 30여 년 전부터 <최영장군당굿>을 개최하고 있다.

나라만신 서경욱은 2002년 <최영장군당굿보존회>를 결성해 국가의 평화와 남북의 평화통일을 위해 많은 활동을 했다.

그의 칼날 같은 무속행위는 많은 학자들에 관심을 받고 끝임 없는 연구대상이 됐으며 2008년 최영장군당굿 학술대회가 개최됐고, 이후'최영장군당굿'신가집으로 출판됐다.

이번행사는 오전 9시부터 최영장군 당굿의 부정풀이를 시작으로 오후 3시에 초청공연 국가무형문화재 제3호 남사당놀이 줄타기“왕의 남자 권원태”명인의 줄타기 공연과 황해도무형문화재 제4호 화관무, 평안남도 무형문화재 제1호 평양 검무 등이 이루어지며, 오후 4시 30분부터는 “최영장군당굿 전승공연”과 서경욱 보유자의 국가브랜드 작품 <신맞이> 보은국악합주단 협연(박범훈작곡), 작두거리 등이 진행된다.

최영장군당굿은 나라만신 서경욱이 주도하며, 황해도 굿 큰만신들과 최영장군당굿 전승자(신딸과 신아들) 및 악사 이수자들이 대거 출연한다.

“굿”은 전통예술의 기초를 이루고 있으며, 인간의 희로애락을 재담, 춤과 음악으로 풀어내는 볼거리가 풍성한 우리민족 고유의 종합예술이며, 특히나 이번 축제에서는 굿의 전통성과 창작성을 동시에 향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22046
  • 기사등록 2017-05-18 14:16: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시민과 함께하는 전통문화축제, ‘2025 소사벌단오제’ 개최 평택의 대표 전통문화축제인 '2025 소사벌단오제’가 오는 5월 31일(토) 평택시농업생태원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평택문화원이 주최·주관하며,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공연·먹거리·시민경연대회 등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올해 소사벌단오제는 ▲체험마당 ▲공연마당 ▲먹거리마당 .
  2. “먹사니즘을 넘어 잘사니즘으로” 오산에서 새로운 삶의 전환을 선언하다 8일 오후 4시, 오산신협 본점 3층에서 “먹사니즘을 넘어 잘사니즘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먹사니즘 오산네트워크 발대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이번 발대식은 먹사니즘 전국네트워크가 주최하고, 먹사니즘 오산네트워크가 주관하여 진행된 행사로, 생존의 문제를 넘어서 더 나은 삶의 방식을 모색하는 새로운 사회적 전환 운동의 시..
  3. <기고>담배로 인한 사회적 비용, 국민건강을 위한 책임 있는 선택 담배는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담배로 인한 질병과 사망은 사회 전체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국민 건강과 건강보험 재정에 심각한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담배회사를 상대로 2014년부터 법적 소송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소송의 핵심은 담배회사가 흡연으로 인한 질병 발생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
  4. 고령자 안전 위협하는 졸속 운행… 일부 기사로 인해 전체 기사 신뢰 추락 오산시를 순환하는 마을버스 53번 노선이 일부 운전기사의 불친절하고 위험한 운행 방식으로 인해 시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특히 낮 시간대 버스를 이용하는 고령자와 여성 승객들은 반복되는 졸속 운행으로 인해 신체적 위험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오산 마을버스 53번은 원4동, 대원아파트, 성..
  5.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모 의원 발언 논란…사실관계 확인 중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이 최근 논란이 된 소속 의원의 부적절 발언 의혹과 관련해 "현재 사실관계를 면밀히 확인 중"이라며 신중한 대응을 예고했다.해당 발언은 비공식적인 남성 간 대화 중 나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정황상 특정 성(性)을 겨냥하거나 명백한 성희롱 의도로 보기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측은 "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