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변화하는 인천의 도시경관, 사진으로 체계적 기록 - 도시경관 변천기록 및 관리시스템 구축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 기사등록 2017-04-26 09:47:00
기사수정
    인천광역시

[시사인경제] 인천광역시는 역동적으로 변화해 온 인천의 도시경관을 사진에 담아 기록물로 남기는 '도시경관 변천기록 및 관리시스템 구축 용역'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공공자산으로서 역동적인 인천의 다양한 도시경관을 도시 변천사의 기초자료로 남기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매 5년마다 실시하며 이번이 2번째다.

1차 사업은 2010년 완료했으며, 인천시 전역을 대상으로 기록 대상을 선정하고 촬영을 진행했다.

이번 2차 사업은 1차 사업을 토대로 주요 경관을 기록하고, 지속사업으로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시민들에게 공유하여 활발히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지난해 11월에 착수했으며, 3단계의 과정을 거쳐 내년 1월에 완료할 예정이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경관기록을 위한 방향 설정, 1차 사업의 평가, 기록대상 선정, 촬영방법 결정, 기록물 활용 및 관리계획 등 기획연구를 실시한다.

두 번째 단계는 인천의 주요 경관 기록, 사진 선별과 보정, 기록물의 다양한 활용을 위한 설명과 자료 첨부, 옛 사진 수집 등 인천의 다양한 도시경관 이미지를 기록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화보집 제작 및 사진전 개최, 기록물을 공유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작업을 실시한다.

현재 첫 번째 단계가 완료됐으며, 앞으로 사진촬영 및 정보 기록, 옛 사진 수집 등 두 번째 단계가 시행된다. 사진 촬영 시 시민 공모전 등 시민이 사진 촬영에 참여하는 방안도 모색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촬영은 수려한 인천의 자연경관, 도시의 일상적인 모습 등 도시의 전반적인 모습을 계절적, 시간적 요인 등을 고려해 진행된다.

기록물들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되어 관리될 예정이며, 각종 시책과 도시경관관리, 도시 홍보 등을 위한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그간 인천은 인천항 개항 이후 100여 년간 빠른 속도로 변화해왔으며, 현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문화도시로서 300만 인구의 대형도시로 성장해 왔다”면서, “이러한 급변하는 인천의 도시경관을 시각적 자료로 기록을 남긴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가치 있는 일이며, 결과물은 도시정책수립과 경관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20703
  • 기사등록 2017-04-26 09:47: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백영현 포천시장, 기업애로 청취 위한 `광폭행보`…소통 행정 이어가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7일 군내면 용정산업단지 소재 ㈜오뗄을 방문해 기업애로 청취 및 해소에 나섰다.`포천시 기업SOS시스템 백(白)투더 컴퍼니` 사업을 추진한 이후 열 번째로 이뤄진 이번 방문에는 백영현 포천시장, 김남현 문화경제국장, 조영제 기업지원과장, 안광호 군내면장, 김영환 용정2리 이장 등이 참석해 간담회를 개최하..
  2. 경기도, 1기 신도시 재정비 소통 창구 ‘시민협치위원회’ 순회 간담회 진행 경기도가 ‘선도지구’ 물량 선정으로 조속한 재정비의 흐름을 탄 1기 신도시에 대해 주민 소통체계 강화 방안으로 10일부터 13일까지 성남 분당 등 5곳에서 시민협치위원회 간담회를 진행한다.도는 10일 오후 1시 성남시청에서 성남 분당 시민협치위원회 20명과 간담회를 열고 재정비 방안, 지역 현안 등에 의견을 청취했다. 특히 신도...
  3. 시흥시민 누구나 `자동차 무상점검` 받으세요 시흥시는 안전 운행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경기도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카포스) 시흥시지회가 주관하는 자동차 무상점검ㆍ정비 서비스 행사를 오는 6월 16일 시청 후문 주차장에서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전문 정비사들의 재능 기부로 이뤄지며, 시흥시에 등록된 승용, 승합, 1톤 이하의 화물 자동차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흥시민 누..
  4. 고양시, 대덕한강공원에 안전한 야간 자전거도로·보행로 조성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가양대교에서 방화대교까지 대덕한강공원을 횡단하는 주요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 3.8㎞ 구간에 시민 안전 확보를 위한 LED보안등과 CCTV를 설치한다고 밝혔다.시는 LED보안등 121곳, CCTV 17곳 설치 공사를 오는 17일부터 실시한다.이는 야간에도 시민들이 안전하게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
  5. 경기도 고양이 입양센터 개관…1개월 동안 12마리 입양 시켜 경기도가 유기묘 입양 문화 활성화를 위해 반려마루 화성내 고양이입양센터를 개관한 가운데 5월 4일 개관 후 약 1개월 동안 12마리를 입양시킨 것으로 나타났다.9일 고양이입양센터에 따르면 센터에는 현재 50여마리의 유기 고양이를 보호 중이며, 지난 5월 4일부터 6월 7일까지 12마리의 유기 고양이가 새로운 가족을 찾아 떠났다.경기도 화성...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