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민권익위, 청렴도 낮은 기관에 ‘맞춤형 진단 처방’ - 문화재청·서울시 등 15개 기관 청렴컨설팅 서비스
  • 기사등록 2017-04-05 09:26:00
기사수정
    국민권익위원회

[시사인경제]청렴도 개선을 원하는 공공기관을 위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이달부터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민권익위는 5일 부패취약분야에 대한 심층진단과 처방을 희망한 문화재청, 서울시 등을 대상으로 ‘청렴컨설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청렴컨설팅은 청렴도가 낮은 기관의 취약분야와 불합리한 제도, 구성원의 업무처리 행태 등을 다각도로 분석·진단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기관별 맞춤형 처방을 제공하는 국민권익위의 정책이다.

국민권익위는 지난 2월 컨설팅을 신청한 66개 기관 중에서 최근 청렴도가 지속적으로 저조한 15곳을 컨설팅 대상기관으로 선정했고 컨설팅 신청기관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인 점을 감안하여 선정 기관을 지난해 9개 기관에서 15개로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는 효과적인 처방을 제시하기 위해 먼저 각 기관의 반부패 역량을 진단하여 청렴도 개선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요인들을 도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민권익위는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기관 구성원과 내·외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고 설문조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관의 내부규정 및 통제시스템, 부패공직자 발생현황, 외부기관 감사결과, 언론보도 등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청렴도가 오르지 않는 원인을 집중 분석할 계획이다.

진단 결과에 따른 개선방안이 마련되면 각 기관은 자체 실정에 맞는 자율실천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이후 각 기관은 국민권익위와 함께 청렴도 개선방안에 대해 토론하는 정책협의회 자리도 가질 예정이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국민권익위는 청렴컨설팅을 통해 청렴도가 낮은 기관의 성공 사례를 만들고 이를 각급 기관으로 확산하여 공공분야 전반의 청렴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많은 기관들이 청렴컨설팅의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렴컨설팅은 지난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86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전액 무료로 지원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18629
  • 기사등록 2017-04-05 09:26: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시민과 함께하는 전통문화축제, ‘2025 소사벌단오제’ 개최 평택의 대표 전통문화축제인 '2025 소사벌단오제’가 오는 5월 31일(토) 평택시농업생태원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평택문화원이 주최·주관하며,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공연·먹거리·시민경연대회 등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올해 소사벌단오제는 ▲체험마당 ▲공연마당 ▲먹거리마당 .
  2. “먹사니즘을 넘어 잘사니즘으로” 오산에서 새로운 삶의 전환을 선언하다 8일 오후 4시, 오산신협 본점 3층에서 “먹사니즘을 넘어 잘사니즘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먹사니즘 오산네트워크 발대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이번 발대식은 먹사니즘 전국네트워크가 주최하고, 먹사니즘 오산네트워크가 주관하여 진행된 행사로, 생존의 문제를 넘어서 더 나은 삶의 방식을 모색하는 새로운 사회적 전환 운동의 시..
  3. <기고>담배로 인한 사회적 비용, 국민건강을 위한 책임 있는 선택 담배는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담배로 인한 질병과 사망은 사회 전체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국민 건강과 건강보험 재정에 심각한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담배회사를 상대로 2014년부터 법적 소송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소송의 핵심은 담배회사가 흡연으로 인한 질병 발생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
  4. 고령자 안전 위협하는 졸속 운행… 일부 기사로 인해 전체 기사 신뢰 추락 오산시를 순환하는 마을버스 53번 노선이 일부 운전기사의 불친절하고 위험한 운행 방식으로 인해 시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특히 낮 시간대 버스를 이용하는 고령자와 여성 승객들은 반복되는 졸속 운행으로 인해 신체적 위험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오산 마을버스 53번은 원4동, 대원아파트, 성..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