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최근 글로벌 교역 증가율 2016년은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

[시사인경제]세계은행(WB)은 최근 분석 보고서에서 최근 글로벌 교역 추세와 교역 증가율 감소의 원인에 대해 분석했다.

2016년 교역규모 증가율(물량 기준)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았으며, 교역 부진은 지난 5년간 계속되어 왔다.

2016년의 경우 교역 부진이 선진국·개도국 모두에서 나타났다.

2016년 교역 증가율 감소는 오랜 구조적 요인과 경기적 요인의 결과이며, 특히 정책 불확실성의 증가가 중요하게 작용했다.

구조적 요인으로 교역자유화 부진 및 GVC (global value chain) 약화 등의 구조적 요인이 교역성장세 감소를 초래했다.

GVC의 정체(stagnation)는 교역규모 성장에 음(-)의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은 최근의 생산성 둔화(productivity slowdown)로도 이어졌다.

1인당 실질 노동생산성과 GVC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며, GVC 참여는 노동생산성 증가의 중요한 동인이다.

GVC의 확장세는 개별국이 선택한 교역정책에 따라 달라지므로, 개별국 정책방향은 글로벌 생산성 제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활발한 교역협정 체결은 지난 25년간 교역비용 감소, GVC의 제도적 기반 구축을 통해 GVC 확장에 기여했다.

경기적 요인은 2015년 본격화된 원자재 가격(특히 유가) 하락과 중국 경제의 리밸런싱 등도 교역 성장세 감소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정책적 요인은 브렉시트, 美 대선 등으로 급증한 정책 불확실성 또한 교역성장세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정책의 불확실성은 크게 두 가지 경로로 교역에 영향을 미쳤다.

정책 불확실성에 따른 기업의 투자지연, 가계의 소비축소 및 금리인상 등이 경기위축을 가져오고, 이는 교역감소로 이어졌다.

특히, 교역정책의 불확실성은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연시킴으로써 교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정책 불확실성으로 2016년 교역증가율은 전년대비 0.6%p 감소했다.

정책적 불확실성이 2016년 교역규모 증가율 위축의 주요 원인이다.

이에 따라, 우리 경제를 둘러싼 교역환경의 불확실성 완화를 위해 주요국과의 교역협정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는 한편, WB등 국제금융기구(MDB)를 중심으로 국제 사회에서 교역 증가가 저성장 극복의 핵심임을 강조하여 보호무역주의 확산 방지 대응을 위한 국제 공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기획재정부가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17738
  • 기사등록 2017-03-23 14:16: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세청 홈택스, ’25년 1월 대개편! 납세자를 위한 개인화 서비스 시작 국세청(청장 강민수)은 2025년 1월부터 새로운 개인화 서비스를 선보이며, 납세자가 보다 편리하고 실수 없이 세금 신고를 할 수 있도록 홈택스를 대대적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사용자가 알기 쉬운 시스템과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새로운 홈택스는 사용자가 로그인하면 자동으로 신고 시기와 과세 ..
  2. 김진경 의장, 제주항공 참사 희생자 조문하며 안전한 사회 다짐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은 31일 수원역사에 마련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경기도 합동분향소를 찾아 희생자들을 애도하며 유가족과 함께 아픔을 나눴다. 그는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경기도의회가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경기도의회 김진경(더불어민주당·시흥3) 의장과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군포1)과 함께 수원역사에 .
  3. 진성파워텍, 책임감과 혁신을 바탕으로 한 오성화 대표의 리더십 주식회사 진성파워텍은 2019년에 설립된 제조업으로, 반도체 장비 관련 부품 가공 분야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오성화 대표이사의 30년에 걸친 풍부한 경력과 뛰어난 리더십, 그리고 비전이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핵심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창립 이후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현재 연 매출 40억 원을 달성하는 성...
  4. 경기인뉴스 새해인사 안녕하십니까! 경기인뉴스 발행인 홍충선입니다.2025년 을사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경기인뉴스에 보내주신 성원과 관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요즘 우리는 그야말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변화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경제 환경, 기술의 발전 속도, 사회적 갈등과 불확실성 등 많은 이슈가 우리 앞에...
  5.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최종현 대표의원, 2025년 새해인사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우선, 항공기 참사 희생자들께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그리고 유가족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격동의 2024년이 가고, 2025년 을사년 뱀띠 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모든 도민께서 지혜로운 뱀처럼 경제위기를 잘 헤쳐 나가고, 더 나은 한 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2024년은 그야말로 격동의 시간이었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