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 문화재 돌봄사업 대상 600개소→618개소 확대 실시 - 도, 올해 18억 원 투입해 ‘문화재 돌봄사업’ 확대 실시
  • 기사등록 2017-03-14 08:39:00
기사수정
    경기도청

[시사인경제]경기도는 올해 1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난해 600개소보다 18개소 늘어난 618개소의 문화재를 대상으로 ‘문화재 돌봄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618개소는 문화재 국가지정문화재 90개소, 등록문화재 16개소, 도지정문화재 388개소, 비지정문화재 124개소 등이다.

경기도 문화재 돌봄사업은 시·군 관리인력 부족으로 방치되기 쉬운 문화재를 상시 관리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난 2013년 처음 도입됐다.

경기문화재단 문화재돌봄사업단이 위탁받아 사업을 운영하며 현장 요원이 문화재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경미한 하자가 발생했을 경우 수리도 실시한다. 특히 취약계층 인력을 현장 요원으로 채용해 일자리 창출 효과도 갖고 있다.

도는 올해 문화재 관리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기존 45명이었던 문화재 돌봄사업 인력을 60명으로 증원하고 ‘문화재 방재시설 상시 유지관리 체계 구축’, ‘문화재 합동 안전점검’, ‘도 지정 문화재 긴급보수(3억 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화재 돌봄사업의 일환으로 도는 14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한달 간 광주시 ‘허난설헌묘’ 등 도내 건조물 문화재 48개소를 대상으로 문화재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경기도문화재돌봄사업단과 합동으로 진행하게 되며, 목조건물의 변형·훼손이 우려되는 해빙기를 대비해 건조물 문화재의 구조안전상태, 방재설비 가동여부, 자체 안전관리실태 등을 점검하게 된다.

도는 결과에 따라 긴급보수 등의 조치를 취하고, 추가적인 보수 및 정비가 필요한 문화재는 올해 추경 또는 내년도 예산편성에 우선 반영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도는 ‘한 가족 한 문화재 인연 맺기 자원봉사단’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문화재 관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문화재 인연 맺기 자원봉사단은 도내 거주 청소년과 학부모 가족이 문화재에 자율적으로 방문해 주변 환경 정리, 문화재 모니터링 등의 활동을 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다.

한편, 도는 지난해 문화재 돌봄사업을 통해 기와, 안내판 정비 등 경미보수 1,627건, 안내판 청소, 소화기점검 등 일상관리 1만 8,210건, 모니터링 1,895건 등의 실적을 거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17005
  • 기사등록 2017-03-14 08:39: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제101회 총회 개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이하 협의회)는 3월 27일 충청남도 보령머드테마파크에서 제101회 총회를 열고 주요 교육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직업계고 외국인 유학생 취업비자 발급 건의 ▲교육용 전기요금 단가 인하 요구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개정 건의 등 6개 안건을 .
  2. 유영일 경기도의원, 안양시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착수보고회 참석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영일 부위원장(국민의힘, 안양5)은 28일 안양6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옛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 내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착수보고회에 참석해 안양시 교통약자를 위한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당부했다. 당초 안양시는 ‘경기도 2025년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대상지에 포함되었다가 예산안이...
  3. 선고기일 앞둔 정국, 더는 국민을 시험하지 말라 요즘 오산 시내를 걸어보면 ‘임대문의’가 붙은 빈 상가들이 부쩍 늘었다. 문을 닫은 가게 앞에서 발걸음을 멈추는 시민들의 표정은 무겁기만 하다. 장사가 안 돼 접었다는 말이 이제는 낯설지도 않다. 정치가 혼란한 사이, 민생은 이렇게 서서히 무너지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은 여전히 각자의 계산에만 몰두하고 있다. “국민을 ...
  4. 경기도의회 이병길의원 , 제15회 남양주시사회복지사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이병길 의원(국민의힘, 남양주 7)은 3월 31일, 남양주체육문화센터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15회 남양주시사회복지사대회에 참석해 지역 사회복지사들과 따뜻한 인사를 나누고, 그간의 헌신과 노고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이날 행사는 남양주시사회복지사협회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사회복지사 선서와 표창 수여식, 문화공.
  5. 화성시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교육, 성황리에 마무리 화성시 주택관리과가 주관한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교육’이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번 교육은 공동주택 단지 내 범죄 및 재난·재해를 예방하고, 현장 중심의 안전 교육을 통해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2일 화성시 복합문화센터 반석아트홀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시설물 안전관리 책임자 및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