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수 행정업무편람 공유.활용으로 업무효율 쑥쑥 - 2016년 우수 지식콘텐츠 행자부장관표창 시상
  • 기사등록 2017-01-02 15:11:00
기사수정
    행정자치부

[시사인경제]행정자치부는 지난 한 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발간한 업무편람을 공모하고 완성도가 높은 3편을 선정, 유공 공무원들에게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는 여러 부처, 지자체, 교육청이 참여했고, 분야도 인사, 회계 등 공통 업무는 물론 정보화, 지방세 등 다양했다.

행자부는 응모작 126편을 접수하고, 2차에 걸친 심사를 실시했다. 이번에 선정된 3편은 응모작 중 내용이 충실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실무자가 많아 활용도가 높다고 평가된 업무편람들이다.

앞의 인천광역시 편람 외에도 보건복지부와 울산광역시교육청의 편람 각 1편씩이 수상작으로 뽑혔다.

보건복지부에서는 대변인실 이 모 주무관 등이 “보건복지 정책 홍보 업무편람”을 발간했다. 여러 직원이 석 달간 협업하여 만든 작품으로 홍보 기획, 홍보물 제작, 브리핑과 간담회 준비 등 모든 과정을 한 권에 담았다.

울산광역시교육청에서는 박 모 사무관 등이 “학교계약실무 매뉴얼”을 만들었다. 계약업무의 일반사항 및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교복, 학교급식, 수학여행 등이 상세하게 작성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학교 계약실무자가 해야 하는 구체적인 일들이 한 권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무척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도 농식품부 “사내강사 핸드북”, 충남도 “사무공간 재구성 매뉴얼”, 경남 김해시 “허가민원 업무매뉴얼” 등이 심사대상에 올랐다.

행정자치부는 금번 수상작들을 정부 온-나라 지식관리시스템에 등록하여 언제든지 공무원들이 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윤종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지식 공유로 유능한 정부를 구현하는 것이 정부3.0”이라며, “이번 공모로 모은 업무편람을 전 공무원에게 공유해 널리 활용토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13320
  • 기사등록 2017-01-02 15:11: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먹사니즘을 넘어 잘사니즘으로” 오산에서 새로운 삶의 전환을 선언하다 8일 오후 4시, 오산신협 본점 3층에서 “먹사니즘을 넘어 잘사니즘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먹사니즘 오산네트워크 발대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이번 발대식은 먹사니즘 전국네트워크가 주최하고, 먹사니즘 오산네트워크가 주관하여 진행된 행사로, 생존의 문제를 넘어서 더 나은 삶의 방식을 모색하는 새로운 사회적 전환 운동의 시..
  2. 고령자 안전 위협하는 졸속 운행… 일부 기사로 인해 전체 기사 신뢰 추락 오산시를 순환하는 마을버스 53번 노선이 일부 운전기사의 불친절하고 위험한 운행 방식으로 인해 시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특히 낮 시간대 버스를 이용하는 고령자와 여성 승객들은 반복되는 졸속 운행으로 인해 신체적 위험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오산 마을버스 53번은 원4동, 대원아파트, 성..
  3. <기고>담배로 인한 사회적 비용, 국민건강을 위한 책임 있는 선택 담배는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담배로 인한 질병과 사망은 사회 전체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국민 건강과 건강보험 재정에 심각한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담배회사를 상대로 2014년부터 법적 소송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소송의 핵심은 담배회사가 흡연으로 인한 질병 발생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
  4.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모 의원 발언 논란…사실관계 확인 중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이 최근 논란이 된 소속 의원의 부적절 발언 의혹과 관련해 "현재 사실관계를 면밀히 확인 중"이라며 신중한 대응을 예고했다.해당 발언은 비공식적인 남성 간 대화 중 나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정황상 특정 성(性)을 겨냥하거나 명백한 성희롱 의도로 보기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측은 "객..
  5. 오산드림봉사단, 저소득층 위한 ‘사랑의 미용 봉사’ 오산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오산드림봉사단(단장 최은정)이 오늘도 변함없이 이웃 사랑을 실천했다. 오산드림봉사단은 2023년에 결성되어 현재 40명의 단원이 활발히 활동 중이며, 단원들은 강사, 미용사, 기업인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한 달에 한 번, 저소득층을 위한 정기 미용 봉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