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취재수첩] 새해 계획에 앞서 경기도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박영신 기자 2021-01-05 16:17:37

경기도정은 모든 직원들이 이재명 지사의 팔 다리가 되어 이재명 지사가 가려는 방향으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여 나아가야 제대로 실현할 수 있다.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것도 물론이다.  (사진=경기인뉴스 자료사진)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안심식당 취재를 위해 경기도청에 전화를 걸었다. 새해를 맞이해 불황을 극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역정책이자 경제정책으로서 소개할 참이었다. 

 

그러나 담당공무원은 코로나19 업무로 파견근무 중이었고 다른 공무원이 그 업무를 대체하고 있었다. 그 공무원은 자신의 업무 외에 파견 나간 직원 2명의 업무까지 대체하고 있다고 했다. 그렇다 보니 기존에 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있기는커녕 자료 확인도 어려운 모양이었다.

 

이러한 모습이 이 공무원이 소속된 부서만의 문제일까.

 

지난 해 10월 공개된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 공무원 1인당 담당하는 주민수는 904명으로 17개 광역시도 중 가장 많았다. 

 

가장 적은 제주도(109명)에 비해 9배에 달했으며 광역시도 평균인 447명의 2배에 달했다.

 

2021년 새해를 맞이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새해에 “경제 기본권 확대로 미래를 대비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그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기본시리즈(기본소득·기본주택·기본대축) 추진을 본격적인 궤도에 올려 경제 기본권을 확대함으로써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4차산업혁명시대 대비 등을 이루겠다는 것이다. 또 공정사회를 구현하고 경기 북동부의 균형 발전을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이 지사의 큰 그림들을 실현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할 점이 이러한 업무를 소화해 낼 행정인력의 충분성이다. 

 

경기도정은 모든 직원들이 이재명 지사의 팔 다리가 되어 이재명 지사가 가려는 방향으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여 나아가야 제대로 실현할 수 있다.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것도 물론이다.


이재명 지사는 다른 과제 추진에 앞서 도청 공무원 확충부터 추진해야 할 것이다. 공무원 확충이 선행돼야 이재명 지사가 제시했듯이 경기도가 경제 기본권 확대를 통해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데 차질 없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최신뉴스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