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기자수첩] "이재명 지사, 소신행보 이어가길" 박영신 기자 2020-07-26 20:37:22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대법원의 원심 파기환송으로 경기지사직을 유지하게 된 이재명 지사의 최근 행보에 대해 본격적인 대권행보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경기도)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의 행보가 그야말로 눈부시다.


이재명 지사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대해 지난 20일 ▲그린벨트 해제 대신 도심 개발을 통합 용적률을 상향할 것 ▲다주택자 과세 방식이 아닌 1가구 1주택이라도 투기용일 경우 100% 환수할 것 등 해법을 제시한 바 있다. 


또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의 서울·부산시장 공천 관련 "장사꾼도 신뢰를 유지하려고 손실을 감수한다. 우리가 중대한 비리 혐의로 이렇게 될 경우에는 공천하지 않겠다고 써놓지 않았느냐"며 "정말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기본적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소신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정치권 일각에선 이 지사의 소신발언을 놓고 “여권 잠룡들 사이에 소신발언을 통해 선명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쟁 구도가 나쁘지 않다”는 반응들도 나왔다. 


이 지사의 이러한 행보는 지난 16일 형의 강제입원에 대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위반 혐의에 대해 대법원이 원심 파기환송 결정을 내리자 경기지사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된 이 지사가 본격적으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사안들을 언급하며 대권 행보를 펼치는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그러나 서울·부산시장 공천 관련 발언에 대해 대권주자로 꼽히는 이낙연 의원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 등이 “왜 벌써부터 거론하느냐”고 반응하며 논란이 일자 “저는 서울·부산 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며 한발 물러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해서는 “정치가 아무리 생물이고 현실이더라도 (민주당이) 스스로 정한 약속을 지키는 것이 신뢰일 뿐 아니라 상도덕이고 앞서갈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또 “이재명 지사가 앞으로 소신행보를 통해 기존의 정치권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면 기성 정치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최신뉴스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