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전국 최초’ 내구연한 경과 방독면 활용 도민 체험교육 추진 - 경기도, ‘내구연한 경과 방독면 활용 도민 체험교육’ 신규 사업추진 - 발상의 전환으로 내구연한이 지난 방독면을 교육용 기자재로 전환·활용 - 올해 4~9월 가평·평택 초등학교·중학교 587명 학생 대상 시범사업 성황리 진행
  • 기사등록 2022-10-07 10:17:12
기사수정

경기도가 재난·비상사태 시 필수 생존장비인 ‘방독면’ 사용법을 도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한 ‘내구연한 경과 방독면 활용 도민 체험교육 사업’을 전국 최초로 추진했다고 7일 밝혔다.

 

경기도가 재난 · 비상사태 시 필수 생존장비인 `방독면` 사용법을 도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한 `내구연한 경과 방독면 활용 도민 체험교육 사업`을 전국 최초로 추진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사업은 급변하는 안보·재난 환경에 맞춰 비상·민방위 사태 시 실전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것으로, 민방위대원은 물론, 도민들에게도 평시 방독면 체험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유관기관 협업 거버넌스를 토대로 마련됐다.

 

특히 내구연한이 지난 방독면을 단순 폐기하는 것이 아니라, 도민 교육용 기자재로 전환·활용함으로써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체험·참여 중심의 교육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발상의 전환을 통해 일반 도민들의 비상 상황 대응 역량을 강화함은 물론, “방독면 폐기량을 줄여 예산 낭비를 막고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라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올해 평택시·가평군을 시범 대상 시군으로 선정, 지난 4~9월 계성초등학교·청평중학교 등 관내 초·중·고교 6곳 58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시범사업은 시군, 관내 소방서와 교육지원청, 경찰서, 군부대 등과 연계한 유관기관 통합 안전교육훈련 방식으로 진행됐다.

 

방독면 활용 체험교육(시군·군부대)은 물론, 교통안전교육(경찰서), 화재 대피 연습 및 소화기 실습(소방서) 등 체험 위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학생과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호응을 끌어낼 수 있었다.

 

그간 도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경기도교육청 등 유관기관과 지속해서 협의하며 ‘비상 위기 대응 협업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사업추진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올 1월 ‘민방위 정책 5개년 종합계획’을 발표하며 해당 사업을 역점 추진 사업으로 선정했다.

 

도는 협업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기관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시범사업 효과 분석 등을 거쳐 사업을 더욱 보완·발전하는 등 사업 확대 및 활성화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나아가 도민들이 민방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생활 안전 체험 프로그램, 초·중·고교 재난·안전 교육, 도민 참여 시군 안전 문화 페스티벌 개최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활성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도민들의 평시 안전의식 공감대 확산과 비상·민방위 대응 역량 강화의 계기를 만들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지속 가능한 민방위 교육훈련 모델’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7956
  • 기사등록 2022-10-07 10:17:1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산시, 한독상공회의소 주최‘KGCCI 이노베이션 어워드’참여 안산시는 우수 독일기업의 투자유치를 위해 한독상공회의소가 주최한‘KGCCI INNOVATION AWARDS 2022’에 참가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3일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에서 개최된‘KGCCI 이노베이션 어워드’는 올해 8회째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경영전략으로 한국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시상하고 한국과 독일 양국의 국제...
  2. 광명시, 전 직원 반부패 ․ 청렴의지를 다지는 ‘청렴 실천 서약식’가져 광명시는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모든 직원이 청렴 의지를 다지는 ‘청렴 실천 서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서약식에서 박승원 광명시장이 반부패·청렴 선언문을 낭독한 후 시장 이하 고위공직자 전원이 반부패·청렴서약서 및 갑질근절 실천강령 서약서에 서명함과 동시에 인터넷 생중계 방송으로 서약식을 시...
  3. 베트남 호치민서 부천관광 알려…국외 관광객 유치 기대 부천시는 지난 18일 베트남 호치민 퍼스트 호텔 Ti Gon홀에서 베트남 호치민 25개 여행사를 대상으로 부천관광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2년 국외 여행시장을 개방한 베트남은 코로나19 유행 이전 동남아시아 국가 중 태국에 이어 한국방문 2위를 기록하면서 국외관광객 유치의 중요한 국가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코로나19 ...
  4. 부천시, 상호존중하는 민원문화 조성 캠페인 펼쳐 부천시는 지난 24일 ‘제1회 민원의 날’을 맞이하여 민원인식을 개선하고 민원업무 담당자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부천시장 콜센터 1일 상담사 현장체험 △민원실 친절 실천다짐 결의대회 △상호존중하는 민원문화 조성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부천시 365콜센터에서는 조용익 부천시장이 1일 콜센터 상담사로 나서 시.
  5. 김동연 “반려동물 테마파크, 대한민국 반려동물의 메카로 만들 것”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도가 여주시에 추진 중인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대한민국 반려동물의 메카’로 만들겠다며 여러 가지 활용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24일 여주 반려동물 테마파크에서 반려동물 관련 대학 학생, 동물보호단체, 전문가 등과 함께 ‘반려동물 복지정책 간담회’를 열고 “반려동..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