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명시,‘지속가능한 그린도시’로 도약 - 기후위기 전담부서, 기후에너지센터 설치해 기후위기 대응 발판 마련 - ‘시민참여형’ 기후위기 대응 정책 마련, 시민의 인식개선, 시민참여 이끌어내 - ‘기후의병’ 마을 곳곳에서 기후 대응 활동 앞장
  • 기사등록 2021-06-21 12:32:29
기사수정

시민과 함께 일하는 대표도시 광명시의 기후위기 대응 정책이 주목받고 있다.

 

2020년 6월 5일 기후변화 토크콘서트민선7기 박승원 광명시장은 취임과 함께 남보다 앞선 생각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발판을 튼튼히 다져왔다. 기후 문제를 전담하는 조직을 갖추고 시민의 인식 전환과 참여를 이끌어내 지속가능한 그린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박승원 시장은 취임 직후인 2019년 9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기후문제를 전담하는 기후에너지과를 신설하고 2020년 5월 기후 위기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혁신적인 에너지 정책을 만들어 가기위해 ‘기후에너지센터’를 설치했다.

 

2020년 7월 3일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원광명경로당 쿨루프 시공

2020년 11월에는 민간단체의 기후변화 대응 활동 촉진 등을 담은 ‘광명시 기후위기 대응 조례’를 제정해 시민 참여를 돕고 있다.

 

기후에너지과는 에너지정책팀, 에너지관리팀, 기후대응팀, 기후에너지센터팀 4개팀으로 운영해오다 정부의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에 발 맞춰 광명형 그린뉴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올해 1월 그린뉴딜팀을 신설했다. 현재 5개 팀 15명의 직원이 합심해 자체 직무교육, 토론회 등을 열고 기후위기 대응 정책 추진에 노력하고 있다.

 

2020년 7월 22일 광명시민햇빛발전소 1호기 준공식(광명도서관)

기후에너지센터는 시민협동조합, 넷-제로 에너지카페, 기후강사 양성 등 기후위기 대응에 시민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시민의 활발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광명시는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연계한 광명형 그린뉴딜 정책으로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29건, 녹색산업 혁신생태계 조성 4건,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확산 22건 등 총 3개 분야 55개 과제를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의 뉴딜 정책을 보다 구체적으로 지역에 적용하기 위해 10월까지 ‘광명형 뉴딜 전략 및 실행계획’을 세워 그린, 디지털, 사회안전망 분야 세부사업 로드맵을 구축할 예정이다. 중단기적으로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주요 사업에 대한 연차별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한국형 뉴딜과 지역균형 뉴딜 공모사업에 참여하여 도시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2019년 8월 31일 청소년 기후에너지포럼 및 캠페인

광명시는 햇빛발전소 건립과 그린 모빌리티 친환경 자동차 인프라를 확충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힘쓰고 있다.

 

시민이 스스로 온실가스 감축과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해 결성한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은 공공기관의 유휴부지를 유상 임대하여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해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산하고 발전수익을 시민 조합원들과 함께 공유한다.

 

2020년 4월 21일 지구의 날 캠페인

2020년 하안·광명도서관 옥상에 152KW 태양광발전시설인 광명시민햇빛발전소 1, 2호기를 건립했다. 올해에는 광명시민체육관 주차장에 약 100KW 규모의 시민햇빛발전소 3호기를 건립할 예정이다.

 

광명시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그린 모빌리티 친환경 자동차 민간 보급사업으로 지난해 284대의 친화경자동차를 보급했으며 올해도 341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기자동차 공공충전시설을 확충한다. 현재 개방형 충전시설은 54개로 올해 평생학습원, 연서·하안·소하도서관, 소하제1공영주차장에 신설할 계획이다. 또한 관내 주차 공간 부족으로 충전기 설치가 어려움에 따라 가로등과 전주를 활용한 충전시설 도입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2020년 1월 31일 수소전기차 시승

내년 1월에는 소하동에 수소복합충전소가 생긴다. 이를 위해 광명시는 지난 6월 8일 기아 AutoLand와 기아차지부소하지회,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와 ‘광명시 수소복합충전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수소복합충전소 건립에 힘을 모으고 있다.

 

기후위기 대응에 무엇보다 시민의 참여가 중요하므로 광명시는 넷-제로 에너지카페, 10·10·10 소등 캠페인, 기후에너지 강사 양성 등을 통해 시민의 인식전환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2020년 7월 30일 넷제로에너지카페 업무협약식

넷-제로 에너지카페는 일반 시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마을 곳곳의 카페를 활용해 시민에게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저탄소 생활 실천을 이끌어 내는 체험형 공간이다.

 

현재 17개의 넷-제로 에너지카페가 있으며, 에너지 전환 캠페인, 동아리활동, 플라스틱 쓰레기를 덜 만들기 위한 제로웨이스트 활동, 10·10·10 소등 활동, 기후위기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기후위기 공감대 형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10·10·10 소등 캠페인’은 매일 밤 10시부터 10분간 소등하는 캠페인으로, 희망하는 모든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현재 26개 아파트 단지가 참여하고 있다.

 

광명시에는 시민에게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시민의 일상생활 속 실천을 이끌어 내는 ‘기후의병이’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다.

 

기후강사가 초·중·고등학교, 아파트관리사무소, 동 행정복지센터,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 관내 곳곳의 교육 현장을 찾아가 맞춤형 기후에너지 교육을 하고 있으며, 10·10·10 소등 캠페인에서 소등율을 모니터링하는 ‘별빛지기’와 ‘청소년 소등 모니터링단’ 봉사자들도 기후의병이 되어 활동하고 있다.

 

이외에도 광명시는 지난해부터 에너지 절감을 위한 쿨루프 사업을 시민과 함께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지난해 경로당 등 공공시설 17개소와 도시재생 시범지역 내 취약계층 12곳에 쿨루프를 시공했으며 올해 6월 세계 환경의 날에는 청소년 쿨루프서포터즈와 함께 명문고등학교 옥상에 쿨루프를 시공했다.

 

시는 앞으로 쿨루프를 희망하는 가구를 찾아가 집 주인과 함께 쿨루프를 시공하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기후위기 대응 활동을 점차 확대해 갈 계획이다.

 

광명시가 시민과 함께 해온 이러한 기후위기 대응 노력이 호평을 받아 포럼을 비롯한 각종 행사에서 우수사례로 소개되었으며 타 시군의 벤치마킹도 이어졌다.

 

또한 2020년 기후변화센터가 주관한 ‘제10회 기후변화 그랜드리더스어워드’에서 지자체 부문 단독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으며, 올해는 인천일보가 주관한 제26회 경기환경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해 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예전 나라가 위급할 때 의병이 전국 곳곳에서 싸운 것처럼 광명시에는 기후의병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마을 곳곳에서 앞장서고 있다. 이런 시민의 참여와 노력으로 2050년 탄소중립을 반드시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며 “광명시는 기후변화·에너지 시민 교육을 통해 시민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앞으로 조성될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주거단지, 광명시흥신도시를 넷-제로, 스마트그린도시로 조성해 에너지자립도시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6045
  • 기사등록 2021-06-21 12:32:2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윤용근 후보 “가압장 설치로 모든 현장에 지역난방 공급하겠다” 윤용근 국민의힘 중원구 국회의원 후보는 21일 오후 선거사무소에서 ‘성남시 원도심 지역난방 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개최했다.현재 성남시 원도심에는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공급하는 열원이 부족하여, 재개발이나 재건축 사업 진행시 지역난방 공급이 어려울 수 있는 처지에 놓여 있다. 이러한 문제와 관련하여 10여 명의 재개...
  2. 강수현 양주시장, 학생 등하굣길 ‘교통안전 캠페인’ 현장 방문 강수현 양주시장이 22일 오전 관내 덕산초등학교 일원에서 2024년 신학기를 맞아 청소년들의 보행 안전 확보를 위해 열린 ‘교통안전 캠페인’ 현장을 방문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캠페인은 관내 녹색어머니회, 모범운전자회 등 사회단체 40여 명이 함께 학생들의 등교 시간 내 보행로 교통안전을 지도하는 등 안전한 통학환경 ..
  3. 위례~신사선 하남역 신설 철도기본계획에 추가 검토사업 선정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경기도가 위례 하남주민들의 염원인 위례~신사선 하남역 신설을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추가검토 사업으로 선정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시는 위례신사선 하남연장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상위계획 반영을 목표로 ‘위례신사선 하남연장 사전타당성..
  4. 김영진, 후보 등록 “수원의 변화 완성하겠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국회의원(수원시병)이 22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등록을 마쳤다.이날 오전 팔달구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자등록 서류를 제출하고 등록을 마친 김 의원은 “오랜 세월 지역의 구석구석을 누비며 수원시민과 함께 즐거움과 슬픔을 나누어본 사람만이 지역의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며, “지역의 발전...
  5. 경기도, 471억 투입…연천군 가로숲길 등 생활환경숲 181곳 조성 경기도가 `생활환경숲 조성 사업` 등 15개 도시숲 조성 사업을 통해 봄철 미세먼지 대응 총력에 나선다. 도는 올해 공원 및 숲 등 181개 사업지에 471억 원을 투입해 녹색 생활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181개 사업 내용은 ▲가로숲길 25개소 ▲쌈지공원 47개소 ▲학교숲 16개소 ▲도시숲길 정비 13개소 ▲도시숲 리모델링 16개소 등이다.올해 도시숲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