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지사, "기재부는 지방정부에 광역버스 국가사무 예산 떠넘기지 마라" 요구 - "국가사무는 전액 정부가 부담해야 되는 비용임에도 당초 합의된 50% 부담 약속도 안 지켜"
  • 기사등록 2020-11-30 10:01:08
기사수정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기획재정부는 국가사무인 광역버스 예산을 당초 약속대로 정부가 절반을 부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경기인뉴스 자료사진)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9일 “기획재정부는 국가사무인 광역버스 예산을 당초 약속대로 정부가 절반을 부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국가사무인 광역버스 부담금은 최소한 합의된 대로 27개 노선에 필요한 예산 50%를 부담해야 한다"며 "경기도에 전가시키려는 시도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지난해 5월 정부는 주 52시간제 정착과 버스노조 파업 해결 문제 관련 경기도에 버스업체 경영개선을 위한 버스요금 인상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는 52시간제를 실시하기 위해 불가피한 대폭적인 인원 감축을 해소하고 신규 채용을 하기 위해 요금 인상을 단행하되 광역버스 사무를 국가사무로 전환하겠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이 지사는 “정부와 당의 요구를 거부하기 어려운데다 광역버스 사무를 국가사무로 전환하면 비용 부담이 줄어드는 이익도 있으므로 경기도는 도민비난을 감수하며 요금인상 요구를 수용했다”면서 “이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물론이고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역시 버스 공공성을 위한 중앙정부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부는 국가사무는 사무 경비를 국가가 부담하는 것이 당연함에도 국가사무지만 비용 절반은 경기도가 부담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경기도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국비 지원율은 50%, 내년 27개 광역버스 노선을 국가사무로 전환하도록 합의했다. 


그러나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는 경기도 광역버스 국비 부담이 30%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가 정부방침에 맞춰 불만과 비난을 감수하며 버스요금을 인상하고 정부의 요구에 따라 또다시 국가사무 비용을 절반이나 부담하겠다고 합의했지만 기재부가 합의까지 어기며 지방정부에 덤터기 씌우려 하는 것은 중앙정부의 권위와 체신에 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4677
  • 기사등록 2020-11-30 10:01:0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세월호 참사 10주기 추모 기간 운영...일주일간 세월호기 게양 경기도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추모 기간을 운영한다. 도는 7일간 광교 청사와 의정부 북부청사 국기게양대에 세월호 추모기를 게양할 예정이다. 세월호기는 ‘하나의 작은 움직임이 큰 기적을’이라는 문구와 함께 노란색 바탕에 검은 리본 그림을 담고 있다. 또한 도는 ‘1,400만 경기도민 모두 별...
  2. 오이도 유적 체험하는 ‘생생 국가유산 사업’ 이달부터 시작 시흥시는 지난 9일 도창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2024 생생 국가유산 사업’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생생 국가유산 사업’은 문화유산에 내재한 가치와 의미를 재발견하고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민과 관광객들에게 문화유산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재청의 주요 사업이다.  시...
  3. 박승원 시장, 신안산선 학온역 신속하고 안전한 공사 추진 강조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1일 오후 생생소통현장 일환으로 신안산선 복선전철 학온역 공사 현장을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박 시장은 이날 공사관계자로부터 학온역 출입구 예정부지 앞에서 신안산선 공사 현황을 보고받은 후 지하 터널 공사현장으로 내려가 관계자와 함께 공사장 안전관리, 시설물 등을 ..
  4. 제28회 수원특례시청노동조합 창립기념식 제28회 수원특례시청노동조합 창립기념식이 12일 팔달구 노블레스웨딩컨벤션에서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는 수원시 환경관리원 320여 명과 이재준 수원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재준 시장은 모범 환경관리원 5명에게 수원시장 표창을 수여했다. 이재준 시장은 “골목골목을 다니며 시민들의 깨끗한 하루를 책임져 주시는 환경관리원 여러분.
  5. 포천시, 초중고생 인터넷 수강료 전액 지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역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강남구청과 인터넷수능방송(강남인강) 공동이용 협약을 맺고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강권을 전액 지원한다.강남인강은 강남구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강의 프로그램으로, 중·고등학교 전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1,600여 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