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명시, 안양천·목감천 시민공원으로 새 옷 입는다! - 안양천·목감천 시민공원화 4개년 사업, 휴식공간과 초화원 조성 - 19억 원 예산 투입, 안양천 산책로, 경관조명 설치 - 안양천을 예술공원으로, 소공연장, 조형물, 야외 도서함 등 설치
  • 기사등록 2020-10-29 11:14:13
기사수정

[경기인뉴스=홍충선 기자] 광명시민이 많이 찾는 안양천, 목감천이 꽃과 잔디, 휴식공간이 있는 시민공원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광명시는 복잡한 도심 생활로 지친 시민에게 자연 속의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2019-2022 안양천․목감천 시민공원화 4개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양천  (사진=광명시) 광명시는 복잡한 도심 생활로 지친 시민에게 자연 속의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2019-2022 안양천․목감천 시민공원화 4개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10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간 안양천(철산교~기아대교) 4.5km 구간과 목감천(개봉교~철산2교) 242m 구간 둔치에 잔디를 심고 초화원을 만들었다.

 

안양천에는 하천변에서 잘 자라는 수크렁․물억새 등 관목과 초화류 13만8000포기를 심었으며, 목감천 구간에도 핑크뮬리, 홍띠, 창포 등 3만3200본을 심어 초화원을 조성했다. 


하천변 걷고 싶은 길을 조성하고자 백일홍, 코스모스, 튤립, 댑싸리 등 다양한 꽃을 심어 계절에 따라 각기 다른 매력을 시민에게 선사하고 있다.


내년에는 안양천 반려견놀이터에서 기아대교까지, 목감천 개봉교에서 광명교까지 구간에 수크렁 등 8종의 초화류 10만 포기를 심는 등 시민공원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광명시는 초화원 조성과 함께 시민이 편히 앉아 쉴 수 있는 다양한 쉼터를 조성한다. 안양천 구간에는 느릅나무와 원형의자, 그물의자 등을 설치해 쉼터를 조성했으며 시흥대교 하부에 흔들 그네를, 철산13단지 인근 제방에 는 휴게공간을 만들었다.

 

목감천 구간에는 개봉교 인근 노후된 무대를 재정비하고, 보행자도로 0.8km를 신설하여 환경을 쾌적하게 개선하고 시민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광명시는 장기적으로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추진 중인 ‘목감천 하천정비사업’과 ‘안양천 안양지구 하천환경정비사업’을 연계하여 재해예방 기능은 물론, 친수공간이 부족하였던 학온동(목감천)구간을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안양천을 찾은 한 시민은 “평소 안양천에서 산책을 많이 하는데 안양천이 나날이 좋은 환경으로 바뀌고 있다. 특히, 푸른 잔디밭과 잔디밭 위에서 쉴 수 있는 그물 의자가 있어서 더 자주 찾고 있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복잡한 도심 생활로 지친 시민에게 자연 속의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2019-2022 안양천․목감천 시민공원화 4개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양천  (사진=광명시)

광명시는 야간에 안양천을 이용하는 시민이 어두운 산책로와 데크 보행로, 보행계단 등을 안전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조명 개선 공사를 실시한다. 

 

조명을 더 밝히는 한편, 19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해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안양교에서 금천대교까지 하천경관과 어우러지는 수목조명, 데크 조명, 고보조명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광명시는 안양천을 예술적 감각이 더해진 이색 공간으로 만들고자 광명시미술협회와 지난 6월부터 수차례 논의를 거쳐 소공연장, 주민 제작 작품, 문화 조형물, 야외 도서함, 새둥지 조형물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획일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의자에 미술적 색채를 입혀 아트벤치를 조성하고 예술적 감각을 더한 포토존을 초화원에 설치해 안양천을 예술 공원으로 변화시켜 시민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광명시는 안양천·목감천 시민공원화 사업이외에도 안양천, 목감천의 2개 하천과 도덕산, 구름산, 가학산, 서독산의 4대산을 연계한 순환산책로를 조성하는 친환경 뉴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4445
  • 기사등록 2020-10-29 11:14:1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포토뉴스] "경기도 사회주택에 함께 삽시다"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경기도는 사회주택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공유하고, 사회주택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6일 노보텔 앰버서더 수원에서 ‘2020년 경기도 사회주택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컨퍼런스에 참석한 이재명 지사를 비롯해 진용복 경기도의회 부의장, 이헌욱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사회주택ㆍ사...
  2. [포토뉴스] "품질 좋은 장애인 생산품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한민국 국회 경기도 장애인생산품 박람회'가 열렸다. 이번 박람회는 경기도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과 윤후덕 의원 등 경기도 국회의원 30명의 공동주최로 마련됐다.이날 박람회에는 부천시, 수원시,고양시 등 10개 시군의 17개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이 참가해 화장지와 손소독제 등 각종 장애인생산품을 선보였.
  3. [포토뉴스] 진보당 경기도당, 초등학교 돌봄교실 지자체 이관 반대 1인 시위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진보당 경기도당과 진보당 지역위원회는 초등학교 돌봄교실 지자체 이관을 반대하는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의 파업을 지지하며 6일 오전 경기도 소재 주요 초등학교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했다.현재 돌봄교실은 도교육청이 주관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지자체로 이관하는 법개악 움직임이 벌어지고 있다....
  4. [포토뉴스] 하남시 시각장애인연합회, '건강걷기대회' 개최 [경기인뉴스=유지선 기자] (사)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하남시지회(회장 유영자)는 시각장애인들의 보행능력 향상을 위해 산곡천 산책로에서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각장애인 건강 걷기 대회’를 개최했다. 시각장애인에 대한 재활의지의 활성화와 사회참여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실시하는 이번 행사는 보행지도사를 통해 흰...
  5. 각 지역 특색 담은 경기지역화폐 현수막 게시..."지역화폐 더 널리 알린다"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각 지역의 특색을 담은 경기도 시·군의 경기지역화폐 카드가 한 자리에 모였다. 경기도는 경기지역화폐 소비지원금을 알리고 시·군의 경기지역화폐 카드를 소개하는 현수막을 경기도청 주변에 게시했다고 19일 밝혔다. 현수막이 설치된 도청 정문 앞 길을 따라 걸으면 코로나19로 각 시·군의 골목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