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지사, "근거 없는 국감 그만해야"...의원들, "자료 준비나 제대로..." - 이재명 지사, "요구자료만 2천건...고생하는 공무원들 안타까워 글 올렸다" 해명
  • 기사등록 2020-10-19 17:32:33
기사수정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올린 "근거 없는 자치사무 국정감사 이제 그만해야"라는 글에 대해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질타가 이어졌다.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경기도)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지난 18일 “근거없는 자치사무 국정감사는 이제 그만해야”라는 주장을 펴 논란이 일었다. 


이 지사는 이날 SNS에 "우리나라는 지방자치를 시행하고 있고, 헌법에 따라 선거로 구성되는 지방정부에 대한 행정 사무감사는 지방의회가 한다"며 "국회는 '국정' 감사 권한이 있을 뿐 지방정부의 자치사무에 대해서는 감사 권한이 없다. 법에도 감사범위를 국가위임사무와 국가 예산이 지원되는 사업에 한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수십 년 간 위법임을 알면서도 '자치사무'에 대한 '국정 감사'가 반복되어왔다. 내년부터는 우리 공무원들 보호도 할 겸, 법과 원칙이 준수되는 원칙적이고 공정한 세상을 위해 자치사무에 대한 국정감사(자료요구와 질의응답) 사양을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겠다"고 했다. 


이어 그는 "헌법재판소는 국정감사기관인 국회의 '자치정부의 자치사무'에 대한 법적 근거 없는 '국정감사'에 대해 어떤 판단을 할 지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이 지사의 이러한 글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서영교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은 “국감은 국회의 의무”라며 “여러분(경기도)이 국감자료를 내는 것도 의무니까 자료를 내라고 지시해 달라”고 요청했다.


야당 의원들도 앞다퉈 “이렇게 자료협조 안 된 기관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은 “국감을 몇차례 했지만 이렇게 자료협조가 안 된 국가기관은 없었다”며 “자료제출 하라 했더니 원자료를 누락하거나, 심지어 행정책임자가 자료제출 자체를 막은 정황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과 서범수 의원,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의원 등도 "경기도가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며 지적했다.  

  

이에 이 지사는 “요구된 자료만 2000건인데 어제 새벽에 요구한 분도 있다”며 “며칠째 경기도 공무원들은 물론 시군 공무원들까지 요구자료 수천건을 준비하느라 잠도 못 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공무원들이 밤새 대기하는 게 가슴아파 그런 글을 썼다“고 해명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4366
  • 기사등록 2020-10-19 17:32:3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군포 당동 `당말 멀티파크` 5월 준공 경기도는 군포 당동 도시재생사업 거점시설인 `당말 멀티파크`가 5월 준공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2020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군포 당동 도시재생사업은 ▲상생드림플라자 조성 ▲역전도랫길 테마가로 조성 ▲3·31 만세광장 조성 ▲당말 멀티파크 조성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이번에 준공하는 `당...
  2. 안산시, 노후 산단 기업체 대상 안전 점검·컨설팅 지원 안산시가 노후화된 산업단지 내 기업체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지원에 나선다. 안산시는 안산소방서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보건공단 등과 협업해 산업단지 내 기업체에 안전점검·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안산스마트허브 등 산업단지를 품고 있는 안산시는 1만 1,87...
  3. 군포시, 2024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현판식 및 업무협약식 개최 군포시는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주관 `2024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돼 지난 4월 17일 시청 로비에서 현판식을 가졌다.이날 행사는 하은호 군포시장을 비롯해 군포시의회 이길호 의장, 박상현 의원 및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 운영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현판 제막을 함께 했다.현판식 이후에는 장애인 평.
  4. 취업 꿀팁 배운다… 안산시, 상반기 청년인턴 취업특강 개최 안산시는 지난 17일 단원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2024년 상반기 청년인턴사업 참여자 59명을 대상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 청년인턴사업’은 시 소속 부서 및 산하기관 근무를 통해 청년들에게 경력개발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 민간 일자리로의 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인턴의 사회진출에 .
  5. 부천시,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2024년 보육사업 지침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는 지난 16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 34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보육사업지침 안내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올해 개정된 보육사업 및 주요 추진사업, 아동학대 예방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