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선교 여주·양평 당선인 인터뷰] "지역 규제 풀고 친환경 행복도시 만들겠습니다" - 무주공산 지역서 압도적 승리... '철옹성' 입증 - 세미원 국가정원 지정 추진, 친환경농업 대표도시 조성 등 포부 밝혀
  • 기사등록 2020-05-14 18:43:04
기사수정


60년 양평 토박이인 김선교 여주·양평 미래통합당 당선인은 지역 발전을 이루기 위해 정치에 입문했다. 김선교 당선인을 지난 12일 양평의 어느 카페에서 만났다. (사진=조영수 기자)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제가 태어나서 60세에 이르기까지 평생을 살아온 양평은 그야말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외가가 있는 여주 또한 문화재가 많은 지역으로 잘 개발한다면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지역입니다. 그동안 각종 규제에 묶여 여주·양평의 발전이 더딘 점이 안타까웠습니다”


양평군 3선 군수(민선 4·5·6기)를 지낸 김선교 여주·양평 미래통합당 당선인은 이처럼 고향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군수 시절 상위법에 걸려 더 이상 추진하기가 어려웠던 지역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정치에 입문했다는 김선교 당선인을 만나 정치에 대한 그의 포부를 들었다.


“공짜는 없다” 청렴·열정으로 지역 철옹성 ‘우뚝’ 


“관운이 있다는 말은 종종 들었습니다”


김선교 당선인은 9급 면서기로 시작해 3선 군수에 연이어 당선되고 이번에는 국회의원 배지까지 거머쥔 자신의 행보에 대해 이처럼 겸손해했다. 


그러나 운만 갖고 군수3선에 국회의원까지 ‘자리’를 차지하기란 어려운 일. 


농사꾼이었던 아버지는 가난했지만 공짜를 바라지 말고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었다.


그는 이러한 가훈을 이어받아 '공짜돈' 바라지 않고 '공짜밥' 먹지 않는 청렴한 생활을 이어 왔다. 또한 군수는 군민들의 일꾼이라는 생각으로 지역발전을 위해서라면 남들이 어려워하는 일도 끝까지 밀어붙여 성과를 이뤄냈다. 


이번 국회의원 당선은 ‘공짜는 없다’는 신념 아래 청렴한 태도로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온 공을 지역주민들로부터 인정받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현역 의원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여주·양평 지역에 여야 후보 간 접전이 예상됐지만, 김선교 당선인은 54.9%의 득표율을 얻으며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을 지낸 최재관 민주당 후보를 꺾고 승리했다. 이번 총선을 통해 여주·양평 지역에서 철옹성의 입지를 굳힌 것이다.


규제 묶여 버려진 하천부지를 관광지로...‘신화’ 이룩

 

‘김선교’ 하면 떠오르는 캐치프레이즈가 있다. 바로 두배강추(두둑한 배짱 강한 추진력)이다. 


그는 양평군수 시절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접근조차 어려웠던 두물머리와 버려진 하천부지였던 세미원을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관광지로 만들었다.


두물머리와 세미원은 하천법 등에 묶여 건물은커녕 자판기 하나 놓을 수 없는 출입통제지역이었다. 그런 지역을 관광지로 만들었을 뿐 아니라 세미원의 경우는 지난 해 경기도 지역정원 1호로 지정받기까지 얼마나 많은 장벽에 부딪혔을지 알고도 남는다. 


또한 그는 군수재임 시절 양평 지역의 친환경농업특구 지정도 받아냈다. 농민들이 친환경농법으로 생산한 농산물을 제 값 받고 팔 수 있도록 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친환경 전문 공기업인 ‘양평공사’를 설립하기도 했다. 


세미원 국가정원 지정 및 친환경농업 대표도시 조성 등 추진할 것


김선교 당선인은 21대 국회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규제를 푸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당선인이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정치 포부를 밝히고 있다. (사진=조영수 기자)

김선교 당선인은 21대 국회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지역 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하천법, 농지법, 산림법 등의 규제를 푸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여주·양평은 농경지와 산림으로 이뤄진 지역으로 수도권에서 가장 규제가 많아 발전이 제한돼 있다. 이에 발전 가능성이 있는 일부 농경진흥지역과 산림보전지역의 규제를 풀겠다는 것이다. 


또 세미원의 국가정원 지정을 준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하천부지 관리를 맡고 있는 국토교통부와 국가정원 지정을 맡고 있는 산림청(농림축산식품부 소속) 등 여러 부처를 움직여야 한다. 


게다가 국가 정원 지정을 받기 위해서는 지방정원 지정 3년 이상이어야 하고 관련 평가에서 70점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 등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지만 그는 두배강추라는 캐치프레이즈에 걸맞게 끝까지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김 당선인은 지역의 농업 발전에도 공을 들일 계획이다. 


농업 등 1차산업이 전체 국가 산업의 기본인 만큼 여주와 양평을 친환경 농업분야에서 성공한 지자체로 이끌 뿐 아니라 지역의 농업을 6차산업(농촌융복합산업)으로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를 위해 21대 국회에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나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싶다는 바람도 전했다.


"공약 하나하나를 지키는데 많은 장벽에 부딪히겠지만 그냥 포기한다면 지역 발전을 위해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한 마하트마 간디의 명언처럼 미래를 바꾸기 위해 오늘 열심히 달릴 것입니다."


새로운 미래를 이룩하고 지역 혁신을 이루기 위해 항상 전진하는 김선교 당선인의 활약상을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3085
  • 기사등록 2020-05-14 18:43:0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산시, 35년 주민 숙원 해소… 사사동 대촌길 도로개설 안산시는 주민 숙원이었던 상록구 사사동 624-5번지 일원의 대촌길 도로 개설공사 및 주차장 조성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도로는 지난해 8월 착공해 길이 109m, 폭 8m로 총사업비 약 7억 원을 투입해 완공됐다. 지난 1989년 도시관리계획 시설로 결정된 이후 35년 만이다. 대촌길은 도로 폭이 협소해 양방향 교행이 어렵고 불법주정차 등으로...
  2. 성남시 산성공원 숲속 커뮤니티센터 건립 `첫 삽` 성남시 중원구 은행동 산성공원 내 시민 복합생활문화공간 조성 사업이 오는 2026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첫 삽을 뜬다.성남시는 오는 4월 16일 오후 2시 신상진 성남시장과 지역주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성공원 숲속 커뮤니티센터 건립 기공식`을 한다.숲속 커뮤니티센터는 사업비 337억원이 투입돼 부지면적 2만3123㎡에 본관 2개 동과 별...
  3.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수상작 ‘동조자’ 박찬욱 신작으로 쿠팡플레이 공개 박찬욱 감독의 신작 시리즈 ‘동조자’가 이달 쿠팡플레이 공개를 앞두고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부천시는 지난해 해당 시리즈의 원작 ‘동조자(The Sympathizer)’(김희용 번역, 민음사 출판)의 작가 비엣 타인 응우옌(Viet Thanh Nguyen)에게 제3회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을 수여한 바 있다.  동조자는 1970년대 남베트남 비밀경찰...
  4. 부천시, 1인 가구 어르신 주택안전 지원사업 실시…‘낙상사고 예방’ 부천시는 어르신의 낙상예방 등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1인 가구 어르신 주택안전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부천시가 2026년 전체인구의 20%가 65세 이상인 초고령사회를 목전에 두고 2021년부터 전국 최초로 소득재산 선정기준 없이 75세 이상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추진해온 사업이다. 질병관리청이 실시..
  5. 세월호 참사 10주기 추모 기간 운영...일주일간 세월호기 게양 경기도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추모 기간을 운영한다. 도는 7일간 광교 청사와 의정부 북부청사 국기게양대에 세월호 추모기를 게양할 예정이다. 세월호기는 ‘하나의 작은 움직임이 큰 기적을’이라는 문구와 함께 노란색 바탕에 검은 리본 그림을 담고 있다. 또한 도는 ‘1,400만 경기도민 모두 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