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대운 경기도의원, 도 의견 무시한 서울 구로차량기지이전 졸속추진 규탄 - 12일 2019년 기획재정위원회 경기연구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
  • 기사등록 2019-11-13 12:20:31
기사수정

서울시 구로구의 구로차량 사업소에 선 전철들. (경기인뉴스 자료사진) 지난 12일 정대운 기획재정위원장은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에서 개최된 ‘2019년 기획재정위원회 경기연구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 구로차량기지 이전 졸속추진을 강력히 규탄하며 경기도의 싱크탱크인 경기연구원에 관련 문제를 우선적으로 전략과제로 삼아 연구를 수행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 구로에 있는 철도차량기지는 1974년에 건설된 국내 최초의 전철 차고지로 부지 면적만도 25만㎡에 달한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토지이용 효율성’만을 주장하며 노후된 철도차량기지를 인근의 광명시로 이전한 뒤 이 곳을 주상복합단지로 개발할 계획 등 강행의사를 밝혔으며 이에 광명시민들은 구로구의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광명시민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반발하며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투쟁을 이어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일직동, 천왕동에 철도차량기지가 있어 구로기지까지 이전되면 광명시에는 철도차량기지가 3개로 늘어나게 되며 이로 인해 광명시민들은 미세먼지, 소음, 진동, 전자파 등 각종 극심한 환경피해에 시달리게 된다.


이날 야간까지 이어진 2019년 경기연구원 행정사무감사에서 모든 의원들의 질의가 끝난 뒤, 마무리 발언에서 정대운 기획재정위원장은 “이제 더 이상 도민의 혈세로 ‘연구를 위한 연구’를 해서는 안 된다. 31개 시·군을 아우르는 경기도의 싱크탱크인 경기연구원은 도민 모두를 위해 전략적·정책적 연구를 통해 올바른 연구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도민의 삶과 도정에 반영해야만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서 서울시의 차량기지이전 문제를 ‘내 집 쓰레기를 마음대로 남의 집 앞에 버린격’이라고 비유하면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비단 광명시만의 문제가 아니다. 서울시가 경기도에 모든 책임과 골칫거리를 떠넘기려 하고 있다. 경기연구원이 이와 유사한 문제들에 제대로 대응하기 위해서 ‘과연 이러한 책임전가가 합당한가?’에 대해 전략과제로 우선적으로 연구하고 광명시민뿐만 아니라 모든 경기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움직여야 한다. 당장의 결과물이 아니더라도 단계별 진행과정을 의원들에게 공유하기 바란다”며 경기연구원에 시급히 관련 연구추진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기연구원 이한주 원장은 “도와 협의해서 연구방침을 정해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한편, 광명시는 지역 주민들에 이어 박승원 광명시장까지 차량기지 이전 문제에 반대하고 나섰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5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시작 자체부터 잘못된 사업"이라며 직접적으로 반대 의사를 드러낸 바 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ginews.kr/news/view.php?idx=60403
  • 기사등록 2019-11-13 12:20:3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윤용근 후보 “가압장 설치로 모든 현장에 지역난방 공급하겠다” 윤용근 국민의힘 중원구 국회의원 후보는 21일 오후 선거사무소에서 ‘성남시 원도심 지역난방 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개최했다.현재 성남시 원도심에는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공급하는 열원이 부족하여, 재개발이나 재건축 사업 진행시 지역난방 공급이 어려울 수 있는 처지에 놓여 있다. 이러한 문제와 관련하여 10여 명의 재개...
  2. 강수현 양주시장, 학생 등하굣길 ‘교통안전 캠페인’ 현장 방문 강수현 양주시장이 22일 오전 관내 덕산초등학교 일원에서 2024년 신학기를 맞아 청소년들의 보행 안전 확보를 위해 열린 ‘교통안전 캠페인’ 현장을 방문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캠페인은 관내 녹색어머니회, 모범운전자회 등 사회단체 40여 명이 함께 학생들의 등교 시간 내 보행로 교통안전을 지도하는 등 안전한 통학환경 ..
  3. 김영진, 후보 등록 “수원의 변화 완성하겠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국회의원(수원시병)이 22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등록을 마쳤다.이날 오전 팔달구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자등록 서류를 제출하고 등록을 마친 김 의원은 “오랜 세월 지역의 구석구석을 누비며 수원시민과 함께 즐거움과 슬픔을 나누어본 사람만이 지역의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며, “지역의 발전...
  4. 위례~신사선 하남역 신설 철도기본계획에 추가 검토사업 선정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경기도가 위례 하남주민들의 염원인 위례~신사선 하남역 신설을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추가검토 사업으로 선정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시는 위례신사선 하남연장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상위계획 반영을 목표로 ‘위례신사선 하남연장 사전타당성..
  5. 경기도, 471억 투입…연천군 가로숲길 등 생활환경숲 181곳 조성 경기도가 `생활환경숲 조성 사업` 등 15개 도시숲 조성 사업을 통해 봄철 미세먼지 대응 총력에 나선다. 도는 올해 공원 및 숲 등 181개 사업지에 471억 원을 투입해 녹색 생활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181개 사업 내용은 ▲가로숲길 25개소 ▲쌈지공원 47개소 ▲학교숲 16개소 ▲도시숲길 정비 13개소 ▲도시숲 리모델링 16개소 등이다.올해 도시숲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