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양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 진행 ‘미양 talk talk’ |
|
[시사인경제]미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18년 안성맞춤형 특화사업에 선정된 사업비로 금화아파트를 방문하여 숨은 복지서비스를 찾아드리고 건강체크도 함께 진행하는 '미양 talk talk'사업을 진행했다.
지난 23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된 이 사업은 지역주민욕구조사와 기초건강을 체크하는 행사가 동시에 진행됐다. '미양 talk talk'사업은 복지욕구조사 및 상담을 통하여 어려운 이웃들을 찾아내고 홍보하는 사업으로 그간 내가 받고 있었던 서비스들을 점검하고,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찾아드리는 상담이 진행됐다. 본 행사에는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 무한돌봄센터, 서부무한돌봄네트워크팀, 미양면 새마을부녀회, 의용소방대, 농협반찬봉사대 등 미양면협의체 회원 12명이 함께 하였으며, 안성시 일자리센터의 취업상담, 2018.9월부터 시행되는 아동수당 접수홍보까지 다양한 전문인력들이 함께하면서 더욱 풍성한 자리가 됐다.
이날 안성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보건의료분과에서는 지역주민들에게 혈당, 혈압, 체지방 측정을 통하여 기초건강을 체크하고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발굴, 상담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행사를 풍성하게 지원해 줬으며 보건의료분과 소세영 분과장은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사업을 구상하고 있었는데, 마침 미양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하게되어 더욱 의미 있었다”며 “함께해준 분과 위원들께 감사드리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역 내 복지서비스 전달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데 있어 시보장협의체와 함께 하게 되어 더욱 의미가 있었다”라고 말했다.
당일 행사에 나온 금화아파트 지역주민은 “그동안 경제적인 어려움 등으로 많이 힘들었는데, 당장에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가 없다 하더라도 어려움을 누군가에게 토로하고 고민을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속이 후련하다”며 함박웃음을 지었다.
이날 금화아파트 이장을 비롯하여 관리사무소 식구들이 모두 나와 한마음으로 행사를 위하여 지원해 줬으며, 본 행사의 복지욕구조사에 40여명이 설문에 참여했고, 혈압·혈당·체지방측정 등 기초건강측정을 40여명이 받았으며, 의료상담은 15명정도 함께 하여 총 100명이 넘는 지역주민들이 '미양 talk talk' 행사를 함께 했다.
행사 시작전부터 나와 시종일관 행사의 큰 버팀목이 되어준 송영철 민간위원장은 “이런 행사들이 미양면 곳곳에서 이루어져 살기 좋은 미양면이 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함께 하겠다”고 했며 김진수 공공위원장은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찾아내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며 이를 위해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