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정부, 증권·보험 등 금융회사 외화유동성 관리 강화 외화조달·운용에 대한 모니터링 강도 높여 김문덕 기자 2021-01-20 14:27:15

정부가 증권·보험 등 금융회사의 외화 조달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외화유동성 관리에 나선다. 


20일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한국은행·금융감독원은 ‘외화유동성 관리제도 및 공급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비은행권 외환부문의 취약성 완화를 중점으로 금융회사 전반의 외화유동성 관리 제도를 보완하는 동시에 유동성 공급체계를 개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3월 국내 외환·외화자금시장이 단기간이지만 2008년 금융위기 수준의 극심한 불안을 겪은 것은 증권사들이 대규모 파생결합증권 외화증거금 납입 수요로 외화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20일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금융당국은 ‘외화유동성 관리제도 및 공급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사진=김문덕 기자)국제통화기금(IMF)이나 국제결제은행(BIS) 등도 비은행 금융기관의 리스크에 따른 제도 개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정부는 비은행권의 해외투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통화나 만기의 미스매치나 우발적 외화수요 등 리스크가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이는 비은행권 금융회사들이 대부분 원화로 자금을 조달한 뒤 외화로 운용할 뿐 아니라 주로 단기로 외화를 조달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다. 


파생결합증권 등 고위험 저유동성 자산 투자로 인한 우발적 외화수요도 제대로 파악조차 안 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 같은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비은행권의 외화조달·운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최신뉴스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